▲ 의생명과학과 백광현 교수(차 의과대학교)
차 의과학대학교는 의생명과학과 백광현 교수가 분자생물학 분야의 권위 있는 국제 SCI(Science Citation Index) 학술지 ‘분자과학 국제저널’의 초청 편집장(Guest Editor)에 위촉됐다고 6일 밝혔다.
이번 초청 편집장 위촉은 백 교수가 지난 20여년에 걸쳐 단백질분해조절 효소 관련 연구논문을 꾸준히 발표해온 점과, 종양억제 단백질을 조절하는 단백질 분해조절 효소를 발견하는 등 종양 및 당뇨연구에 관한 탁월한 연구업적을 쌓은 것을 인정받은 결과다.
초청 편집장은 학술지에서 특정 주제로 특집호를 만들기 위해 선정되는 편집장이다. 분자과학 국제저널은 2020년 하반기까지 ‘질환과 보건에 관련된 단백질분해조절 효소에 대한 분자학적 연구’라는 주제로 특집호를 발간할 예정이다. 백 교수는 초청 편집장으로서 특집호 관련 주제로 전 세계에서 투고되는 논문의 구성 및 게재 여부 심사 등을 주관하게 된다.
백 교수는 국제 면역치료 및 암연구 저널의 편집위원장과 국제 SCI 학술지 ‘분자의학 저널’의 편집위원을 역임한 바 있다. 현재 ‘분자과학 국제저널’ 이외에도 7개의 국제 SCI 학술지의 편집위원으로 각 저널의 논문게재 여부를 심사하고 있으며, 다양한 종양연구 관련 국제학회 자문위원으로도 활동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