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일 글로벌 시장조사업체 카운터포인트리서치는 최근 미국 소비자를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에서 응답자의 81%가 4G 서비스보다 5G 서비스에 더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다고 밝혔다.
카운터포인트의 소비자조사 보고서인 컨슈머 렌즈 보고서에 따르면 응답자중 59%는 5G 스마트폰을 구매할 의사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카운터포인트리서치 강경수 애널리스트는 “이번 연구결과는 5G에 상당한 투자를 한 휴대폰 제조사 및 이동통신들에게 좋은 소식"이라며 "소비자들은 5G 기능에 대한 명확한 이해가 없음에도 불구하고 5G에 대해 매우 긍정적인 의견을 가지고 있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번 소비자 조사에 따르면 5G에 대한 관심이 상당하며, 소비자의 30% 이상은 아직 5G가 상용화되지 않은 지역에 살고 있음에도 5G 스마트폰을 구매할 의사가 있다고 응답했다” 라고 말했다.
소비자 결과 나타난 또다른 특징 중 하나는 소비자들이 초기 5G에 대한 기대치가 높지 않다는 점이다. 소비자들은 빠른 다운로드 속도와 기존 어플리케이션의 향상된 네트워크 연결을 기대한다고 응답했다.
서비스에 대한 기대치가 다소 낮음에도 불구하고, 응답자의 95%는 4G 보다 5G 스마트폰에 더 많은 비용을 지불할 의사가 있다고 답했다.
4G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응답자의 대다수는 현재 보유한 기기의 가격이 800달러 정도였으며, 5G 구매 시 약 20%까지 더 지불할 의사가 있다고 밝혔다.
삼성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대부분 응답자는 5G 구매 시 10%~30%까지 비용을 더 지불할 의사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카운터포인트 제프 필드핵 애널리스트는 “대부분의 소비자들은 1000달러를 가격 상한선으로 둔 것으로 조사됐는데, 이는 제조사들에 중요한 포인트가 될 것"이라며 "또 소비자들은 5G 스마트폰을 구매할 때 브랜드 충성도가 매우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