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성통상이 미ㆍ중 무역전쟁 관세 품목 확대 수혜 기대감을 한 몸에 받을 전망이다. 유니클로 불매 운동 수혜에 이은 겹호재가 잠재된 셈이다.
27일 의류업계에 따르면 미국은 9월 1일부터 3000억 달러 규모의 중국산 제품에 10% 관세부과를 할 계획이며 신발ㆍ의류의 부과 시점은 12월 15일로 예정됐다. 애초 신발ㆍ의류의 경우 내달 적용이 예상됐으나 미국 내부 충격 우려로 적용 시점이 연기된 것으로 알려졌다.
일각에선 다양한 이유 가운데 미국 기업들의 외주 업체 조정을 위한 조치를 연기 사유 중 하나로 풀이한다. 미국의류신발협회(AAFA)에 따르면 지난해 미국에서 판매된 의류 중 42%가 중국산이다. 베트남ㆍ인도네시아 등 동남아시아 지역의 의류 생산 기지가 대안으로 꼽힌다.
신성통상은 니트ㆍ의류 등을 베트남, 미얀마 등지에서 생산하고 주로 미국 등 미주 지역 바이어에게 주문자상표부착생산(OEM) 방식으로 수출하고 있다. 주요 고객사는 타켓(Target), 월마트(Walmart)이며 회사 안팎에선 저수익 기조 개선을 기대하고 있다. 최근 무역 분쟁으로 원ㆍ달러 환율 상승까지 진행되고 있어 사업 환경은 긍정적인 모양새다.
증권업계 관계자는 “한국 업체들이 중국 제품 우회망으로 거론되고 있으며, 공급망 이동이 수혜로 작용할 수 있다”며 “베트남에 생산 공장을 둔 한국 업체들이 대체 혜택을 받을 수 있다”고 말했다.
신성통상이 보유한 토종 SPA 브랜드 탑텐(TOP10)의 선전 여부도 주목할 사안이다. 탑텐은 그동안 패스트패션 업계에서 일본 유니클로의 경쟁 업체 중 하나로 꼽혔으며, 유니클로 의류 불매 운동 및 매출 감소로 인한 반사이익을 볼 것으로 추정된다.
미ㆍ중 무역전쟁, 유니클로 불매운동의 실질적인 수혜 여부는 올해 하반기와 내년 상반기에 확인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이며, 관련 이슈가 중장기 이슈인 만큼 꾸준한 확인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