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2025년까지 친환경 상용차 17종 출시…트럭과 버스도 전동화

입력 2019-08-29 10:30 수정 2019-08-29 14: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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준대형 트럭 '파비스' 첫선…1회 충전 200km 주행 카운티 EV도 공개

(사진제공=현대차)
(사진제공=현대차)

현대자동차의 친환경차 전략이 트럭과 버스 등 상용차로 확대된다. 2025년까지 상용차 17종을 바탕으로 친환경 전기차를 내놓는다는 계획이다.

현대차는 29일 경기도 일산 킨텍스에서 상용차 박람회 ‘현대 트럭앤버스 비즈니스페어’를 개최했다.

이날 신규 준대형 트럭 ‘파비스(PAVISE)’를 출시하고, 상용차 전동화 전략과 함께 친환경 로드맵의 상징인 카운티EV를 최초로 공개했다.

현대차 상용사업본부장 이인철 부사장은 “현대 트럭앤버스 비즈니스 페어의 주제는 ‘공존’으로, 현대 상용차의 현재와 미래 기술을 함께 체험할 수 있으며, 고객의 동반자로서 함께 성장하려는 현대 상용차의 지향 가치를 담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파비스는 중형트럭과 대형트럭의 장점만을 모아 탄생한 새로운 차급의 트럭이다”며 “경제성과 실용성을 추구하면서, 넓은 적재공간과 힘을 포기할 수 없는 고객에게 해답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현대차의 준대형 트럭 파비스가 첫선을 보였다. (사진제공=현대차)
▲현대차의 준대형 트럭 파비스가 첫선을 보였다. (사진제공=현대차)

◇공간의 가치를 더한 준대형 트럭, 파비스=준대형 트럭 파비스도 첫선을 보였다.

경제성, 실용성은 물론 넓은 적재공간, 첨단 안전 사양 등을 충족시킨 준대형 신형 트럭 파비스를 최초로 공개하며, 소형에서 대형을 아우르는 트럭 풀라인업을 선보였다.

파비스는 ‘중세 유럽 장방형의 커다란 방패’를 의미한다.

중형 메가트럭과 대형 엑시언트 사이의 준대형 트럭으로 적재중량은 5.5~13.5톤이다.

개발 단계부터 장시간, 장거리 운행이 일반적인 트럭 고객의 요구를 적극 반영해, 승차감 및 안전성 증대, 편의성 향상 등을 이뤄냈다.

대형 트럭 수준을 자랑하는 파비스의 운전석 실내고는 1595mm, 공간 6.7㎥ 을 바탕으로 동급 최대 운전석 공간을 확보했다.

레그룸 공간과 시트 조절량이 동급 최대인 파비스는 시동 버튼, 변속기 레버, 파킹레버 등의 스위치 배열을 사용자 경험(User Experience) 관점에서 적용해 안전하고 편안한 장거리 운전을 돕는다.

최대출력 325마력의 7리터급 디젤 엔진을 얹고 평소 운전자의 운전습관을 분석해 실시간 연비운전을 조언한다.

이외에도 운송 및 특장 효율성 장점인 파비스는 일반/고하중의 2개 플랫폼을 베이스로 4X2, 6X2 차종을 개발하고 최장 7m의 휠베이스를 제공한다.

특히 현대차는 ‘현대 트럭앤버스 비즈니스 페어’에서 농산물, 식음료부터 전자 제품, 산업용 기계까지 적재할 수 있는 윙바디, 청소차, 크레인 등 파비스 특장차 10종을 공개했다.

나아가 일부 대형 트럭에만 써왔던 △전방 충돌방지 보조 △차로이탈경고 △후방주차보조 등 다양한 첨단 안전 사양을 선택할 수 있다.

▲현대차 카운티 EV의 모습. 1회 충전으로 200km 이상 주행하고, 72분만에 완충이 가능하다.  (사진제공=현대차)
▲현대차 카운티 EV의 모습. 1회 충전으로 200km 이상 주행하고, 72분만에 완충이 가능하다. (사진제공=현대차)

◇2025년까지 상용차 17종 전동화=중장기적인 상용차 전동화 계획도 내놨다.

현대차는 이날 ‘친환경사회에 대한 기여와 고객가치의 증대’를 목표로 전기차, 수소전기차의 사용 환경과 인프라 보급 상황에 맞춘 친환경 상용차 전동화 라인업 구축 계획을 발표했다.

2025년까지 전기차 7종, 수소전기차 10종 등 총 17개 차종의 친환경 상용차 전동화 모델 라인업을 구축해 장거리, 도심 승객 수송 등 고객의 사용 환경에 맞는 다양한 차를 선보일 계획이다.

△1회 충전 운행거리가 긴 장거리 수송용 중대형 트럭, 고속버스에 적용하는 수소전기기술 △도심내 물류 수송을 위해 적재 효율, 충전 인프라가 중요한 중소형 상용차에는 전기시스템기술을 투트랙으로 운영한다.

이와 함께 도심 대기질 개선, 인접 도시까지 운행하는 시내버스에는 전기시스템과 더불어 글로벌 최고 수준의 수소전기기술 등을 탑재한다.

2017년 최초의 전기버스 일렉시티, 2018년 평창 동계올림픽 시범운행에 성공한 수소전기버스 등을 선보인 현대차는 카운티EV를 최초 공개했다.

기존 디젤 모델보다 차량 길이가 60cm 늘어난 초장축 카운티EV는 128kWh 대용량 배터리가 탑재돼 1충전 주행거리 200km 이상, 72분만에 완충이 가능하다.

마을 버스, 어린이 탑승 버스의 특성을 고려해 안전을 최우선으로 완성된 카운티EV는 △눈길과 빗길 안전 운전을 돕는 차량자세제어장치 △4륜 디스크 브레이크 △안전성을 끌어올린 어린이 시트, 시트벨트, 차량 후방 비상도어(어린이 버스용)를 갖췄다.

현대차 관계자는 “상용차 박람회 ‘현대 트럭앤버스 비즈니스 페어’는 신규 준대형 트럭 파비스를 처음으로 선보이고, 미래 상용 친환경차, 지속 가능성에 대한 비전을 알리는 뜻 깊은 자리가 될 것이다”며 “현대차가 제시하는 상용 모빌리티의 미래와 공존의 가치를 다양하게 체험할 수 있는 기회”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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