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자동차가 10일(현지시각) 독일 프랑크푸르트 모터쇼(IAA)에서 EV 콘셉트카 '45'를 처음으로 공개했다.
차명 '45'는 현대차의 시작을 알린 '포니 쿠페 콘셉트'가 1974년 토리노 모터쇼에서 공개된 이후 45년 동안 이어온 도전 정신이 현대차를 진보하게 만드는 원동력으로 내려오고 있다는 의미를 담았다.
콘셉트카에는 현대차의 새로운 고객 경험 전략 '스타일 셋 프리'가 담겼다.
'스타일 셋 프리'는 고객들이 자신의 생활양식에 따라 차의 인테리어 부품과 하드웨어 기기, 상품 콘텐츠 등을 자유롭게 구성할 수 있는 전동화 기반의 개인 맞춤형 고객 경험 전략이다.
'45'는 1970년대 항공기 디자인에서 영감을 받은 모노코크 방식의 보디에 직선적이고 힘찬 라인을 더해 전체적으로 다이아몬드 형태의 인상을 준다.
'45'의 전면부는 움직이는 정육면체 모양의 램프 '키네틱 큐브 램프'를 갖춰 앞으로 현대차의 헤드램프가 고정돼 있지 않고 물리적 움직임이 더해진 방식으로 나아갈 것을 보여준다.
측면부 사이드미러는 거울 대신 카메라와 모니터 시스템이 연결된 CMS 기기를 갖춰 차체 안쪽에 숨어 있다가 운전자가 다가가면 자동으로 바깥으로 펼쳐진다.
후면부 C 필러에 내장된 날개 모양 4개의 스포일러는 과거 포니 쿠페 콘셉트 C 필러의 공기구멍 4개를 유지했다.
실내 디자인은 자동차의 역할이 이동 수단을 넘어 삶의 공간으로 변화함에 따라 고객들이 자신만의 선호에 따라 실내를 구성할 수 있다는 점이 특징이다.
실내 공간은 바닥 면에 배터리팩을 넣어 바닥을 평평하게 했고, 카펫을 사용해 소음을 최소화했다.
또한, 나무와 천, 가죽 소재를 활용해 따뜻하고 편안한 느낌이 들게 하고 슬림 시트로 넓어진 공간은 안락함을 선사한다.
현대자동차 디자인센터장 이상엽 전무는 “EV 콘셉트카 45의 내장은 차량 내부가 거실 내 가구의 일부로 보이도록 기존의 여타 자동차 브랜드에서 시도하지 않은 완전히 새로운 방식으로 디자인됐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