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모비스, 자율주행 대비 안전기술 '리던던시 브레이크 시스템' 개발

입력 2019-09-19 1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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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레이크 정상 작동 않을 때 비상 제동장치 스스로 작동…승용차 상용화 수준 개발 첫 사례

▲현대모비스가 개발한 완전자율주행용 리던던시 브레이크 시스템. (사진제공=현대모비스)
▲현대모비스가 개발한 완전자율주행용 리던던시 브레이크 시스템. (사진제공=현대모비스)

현대모비스가 전기장치 고장이나 외부 충격 등으로 브레이크가 정상 작동하지 않을 때도 비상제동장치가 스스로 작동하는 ‘리던던시 브레이크 시스템’ 개발에 성공했다.

19일 현대모비스에 따르면 ‘이중화 또는 여분’을 뜻하는 리던던시(Redundancy)는 탑승자 안전과 직결되는 기술이다.

현대모비스가 개발한 리던던시 제동시스템은 레벨4 이상 완전자율주행 단계를 선제적으로 대비한 첨단 안전기술로 평가 받고 있다.

자율주행은 총 여섯 단계(0~5)로 구분하는데, 최종 단계인 4~5단계에서는 자율주행차가 돌발상황을 스스로 해결해야 한다.

리던던시 브레이크 시스템을 적용하면 돌발 상황에서 보조제동장치가 자동으로 작동하기 때문에 비상상황 없이 목적지까지 안전하게 이동할 수 있게 된다.

리던던시 브레이크 시스템은 2개의 전자식 제동장치와 이를 제어하는 두뇌 격인 ECU, 소프트웨어 제어플랫폼 등으로 구성된다.

평상시에는 두 제어장치가 서로 연결돼 정보를 주고받지만, 주 제동장치가 정상 작동하지 않으면 제어기가 이를 감지해 보조장치에 구동 명령을 내린다.

이때 제어기의 정확한 판단을 돕는 소프트웨어 플랫폼을 개발한 것이 이 기술의 핵심이다.

리던던시 제동시스템은 정교한 하드웨어 기술과 두 시스템을 제어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 구축이 어려워 글로벌 경쟁사들도 쉽게 개발에 성공하지 못한 것으로 알려졌다.

일부 해외업체가 설계 공간이 넉넉한 소형버스에 갖춘 사례는 있었지만, 승용차나 SUV에 즉시 적용이 가능한 수준으로 개발에 성공한 건 현대모비스가 처음이다.

현대모비스 샤시/의장연구소장 김세일 전무는 “자율주행 기술이 급격하게 발달함에 따라 이를 뒷받침할 수 있는 제동·조향 등 첨단 안전기술의 중요성이 더욱 커지고 있다”며 “핵심부품 등 전통적인 자동차 분야에서 현대모비스가 보유한 풍부한 기술을 첨단 ICT 기술과 융합해 미래 차 시장을 적극적으로 공략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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