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텔레콤, KT, LG유플러스 등 이동통신 3사의 마케팅비가 연구개발(R&D) 비용보다 10배나 많은 것으로 드러났다.
김종훈 의원실이 과학기술정보통신부에서 제출받은 국정감사 자료에 따르면 지난해(2018년) 통신3사들은 마케팅 비용으로 7조 5800억 원을 지출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R&D 투자액 7600억 원의 10 배에 달하는 규모다.
지난해 통신 3사 마케팅비는 2017년의 7조 9505억 원에 비해 소폭 줄었다. 하지만 통신사들의 과다 마케팅 비용에 대해 그 동안 많은 문제제기가 있었다는 점을 고려하면 큰 의미가 없다는 분석이다.
영업이익 대비 마케팅비용이 오히려 증가했다. 2017년의 경우 통신 3사들은 마케팅 비용(7조 9505억 원)으로 영업이익(3조 4935억 원)의 2.28배를 지출했다. 지난해의 경우 통신 3사들이 마케팅비용(7조 5800억 원)으로 영업이익(2조 9938억 원)의 2.53배를 지출했다.
통신3사들은 마케팅비의 대부분을 광고선전비외 항목으로 지출했다. 이 광고선전비외 항목은 주로 판매촉진비로 구성돼 있다. 2018년에 통신 3사들이 광고선전비외 항목으로 지출한 금액은 6조 9914억 원인데, 이는 전체의 92.2%이다. 광고선전비로 지출한 금액은 5886억 원으로 전체의 7.8%에 그쳤다.
통신 3사들이 판매촉진비에 대규모 비용을 지출했다는 것은 영업확장을 위해 서로 과도한 경쟁을 벌였다는 것을 의미한다. 판매촉진비 지출은 주로 경쟁 상대편의 고객을 뺏어오는데 목적이 있다.
김종훈 의원은 “통신사들이 여러 문제제기에도 여전히 마케팅비를 과다하게 지출하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고 지적하면서 “통신사들이 마케팅비를 줄이고 대신 연구개발, 설비투자, 비정규직의 정규직화에 더 많을 돈을 써야 한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