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하이마트, 모바일앱 ‘차세대 라이프스타일관’ 고객 참여 400만 건 넘어

입력 2019-10-01 09: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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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객이 직접 게재한 콘텐츠 1만여건 돌파

(사진제공=롯데하이마트)
(사진제공=롯데하이마트)

롯데하이마트 모바일 앱 내 테마관인 ‘차세대 라이프스타일관’의 누적 고객 참여수가 오픈 1년만에 400만 건을 돌파했다. 누적 고객참여수는 조회수, 댓글수, 공유수, ‘좋아요’수, 스크랩수 등 고객들이 ‘차세대 라이프스타일관’에서 직접 참여할 수 있는 기능을 이용한 건수의 총합이다.

‘차세대 라이프스타일관’은 지난해 10월 롯데하이마트가 국내 가전 유통업계 최초로 선보인 고객참여형 플랫폼으로, 모바일 앱 사용자들이 직접 주거 공간 인테리어를 소재로 한 콘텐츠를 올리고, 사회관계망서비스(SNS)를 통해 공유할 수 있다. 기존 커머스 앱이 상품의 사양, 가격 등 단순 상거래 정보를 제공하는 것과 달리, 고객들이 직접 인테리어 주거공간을 소재로 콘텐츠를 업로드하는 한편, 콘텐츠에 등장하는 관련 상품 및 구매 정보를 공유하고 구매로 이어질 수 있는 ‘고객참여형 커머스’라는 게 특징이다.

올해 초 ‘좋아요’, 댓글, 스크랩 등 SNS를 통한 고객참여 기능을 도입한 이후 9개월 만인 지난달까지 고객들이 직접 업로드한 콘텐츠가 누적 1만 건을 돌파했다. 특히, 6월 고객 참여 기능을 강화하는 한편 인테리어 파워 블로거의 게시물 등으로 콘텐츠를 강화하면서 고객참여는 더욱 활발해졌다. 콘텐츠 조회수는 하루 평균 1만8000건으로 지난 1월(하루 평균5000건)의 약 3배에 이른다. 고객들이 마음에 드는 콘텐츠에 ‘좋아요’를 누르거나, 댓글을 남긴 빈도도 각각 약 8배, 약 12배로 성장했다.

콘텐츠에 담긴 가전, 가구 등 연관 상품이 실제 구매로 이어지는 경우도 늘었다. ‘차세대 라이프스타일관’ 앱을 통한 일평균 주문건수(2019년 9월 기준)과 매출액도 구매 기능이 신설됐던 지난 1월 이후 9개월만에 각각 6배, 8배 수준으로 증가했다. 고객들이 콘텐츠 속 상품에 ‘좋아요’를 누르며 추천하거나 댓글로 상품평을 남기는 등 소비자의 관점에서 참여한 기능들이 구매를 촉진한 것으로 풀이된다.

롯데하이마트는 오픈 1주년을 기념해 경품 이벤트를 진행하고, 차세대 라이프스타일관 모바일 앱 내 게재된 인테리어 콘텐츠에 담긴 가전, 가구 등 연관 상품을 특가판매한다. 차세대 라이프스타일관 모바일앱에 접속해 자신의 주거공간을 소재로 인테리어 콘텐츠를 게재하고, 콘텐츠에 ‘좋아요’ 등 추천을 누르는 미션을 수행한 고객 중 총 117명을 추첨해 경품을 증정한다.

1등(1명)에게는 천연가죽 소파를, 2등(1명)에게는 65인치 UHD TV를, 3등(5명)에게는 침대 매트리스를, 4등(10명)에게는 베개를, 5등(100명)에게는 엘포인트를 증정한다. 또 ‘차세대 라이프스타일관’의 콘텐츠로 소개된 상품 중 베스트 셀러 상품만을 모아 특가에 선보이는 ‘베스트 상품 특가전’도 7일부터 28일까지 진행한다. 의류관리기, 무선청소기 등 인기 가전을 비롯해 침대, 소파 등 국내 외 인기 가구 브랜드 상품 80여 가지를 엄선해 최대 15% 할인판매한다.

문총 롯데하이마트 온라인기획팀장은 “롯데하이마트’차세대 라이프스타일관’ 오픈 1주년을 맞아 고객에 대한 감사의 뜻을 전하고자 이벤트를 준비했다”며 “앞으로도 고객 참여 및 체험을 확대할 수 있는 기능을 지속 강화하여 롯데하이마트쇼핑몰이 가전전문몰을 넘어 라이프스타일 전문몰로 자리매김하도록 지속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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