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수원지구 당선작 이미지.(자료제공=LH)
공공리모델링 임대주택은 도시 내 노후 단독·다가구주택 등을 LH가 매입해 1인용 소형주택으로 리모델링 또는 재건축한 후 대학생, 저소득 독거노인 등에게 저렴하게 공급하는 주거복지사업이다.
이번 설계 공모는 다양한 아이디어를 수렴하기 위해 기존 가격입찰 방식에서 2단계에 걸친 공모방식으로 변경해 진행했다.
먼저 1단계 제안서 심사로 상위 3개 업체를 선정했다. 지구별 여건과 활용 가능성을 고려한 2단계 설계안 심사를 통해 경기 수원(지역거점형) 지구는 토호건축사사무소·에스와이에이건축사사무소·이코스건축사사무소, 광주 문흥(마을테마형)지구는 영창건축사사무소·원건축사사무소의 작품을 당선작으로 선정했다.
경기수원지구의 당선작은 특화계획으로 요구된 지역 내 LH 매입임대주택의 거점이 될 수 있는 커뮤니티 연계 방안으로 수요 분석을 통한 생활도서관과 여성 안심라운지, 공유오피스 등을 제시했다.
광주문흥지구의 당선작은 확장 가능성을 고려해 인접 주동 간 이격거리와 후면 공간 공유를 통한 커뮤니티 시설을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했다.
LH는 이번에 선정된 설계안으로 사업지구별 건축허가를 연말까지 완료하고, 내년 말까지 사업준공을 할 계획이다. 아울러 12월 중 이번 공모 입상작에 대한 작품 전시 및 설계안 설명회를 개최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