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는 17일(현지시간) 글로벌 브랜드 컨설팅 전문업체 인터브랜드가 발표한 ‘글로벌 100대 브랜드(Best Global Brands)’에서 브랜드 가치가 사상 최대인 611억달러(6위)를 기록했다고 밝혔다.
올해 삼성전자 브랜드 가치는 지난해 599억 달러보다 2% 상승해 처음으로 600억 달러를 넘어섰다. 순위는 6위로 지난해와 같다. 600억 달러 돌파는 2016년에 518억달러(7위)로 500억달러를 돌파한 후 3년만이다.
삼성전자는 2012년 9위로 처음 10위권에 오른 이후 꾸준히 브랜드 가치와 순위가 상승하고 있다. 10년 전인 2009년 대비, 브랜드 가치는 250%나 상승했다.
또 메모리 반도체 업계에서 확고한 1위 자리를 유지하며 기술 리더십을 이어가고 있다고 봤다.
소비자들과의 다양한 접점에서 일관된 브랜드 경험을 제공하고 있는 점도 긍정적으로 평가했다.
삼성전자는 무선 분야에서 갤럭시S10 등 갤럭시 시리즈를 성공적으로 출시하고 있으며 갤럭시 노트와 갤럭시 폴드 등 새로운 카테고리를 창출하며 스마트폰 업계에서 끊임없는 혁신을 추구하고 있다.
TV 분야에서는 13년 연속 세계 1위 위상을 확고히 하고 있다. ‘QLED 8K’, ‘마이크로 LED’ 기술을 적용한 ‘더 월(The Wall)’ 등 혁신적인 제품을 출시하며 소비자들의 새로운 시청 경험을 주도했다.
또 ‘더 세리프(The Serif)’, ‘더 프레임(The Frame)’, ‘더 세로(The Sero)’ 등 소비자들의 라이프스타일을 반영한 제품을 선보이며 새로운 브랜드 경험을 제공하고 있다.
생활가전 분야는 ‘비스포크’ 냉장고, 무풍에어컨 등 소비자들의 일상에 혁신을 가져다 주는 제품을 꾸준히 선보이며 프리미엄 시장을 주도하고 있다.
네트워크 분야에서도 한국과 미국에서 세계 최초로 5G 상용화에 성공하며 앞으로 열릴 AI, IoT, 자율주행 시대에도 핵심적인 역할을 할 예정이다.
메모리 반도체 분야에서 업계 최고 성능의 ‘12Gb LPDDR5’와 세계 최초 6세대 V낸드 기반의 SSD 양산 등 기술 리더십을 확고히 해 왔다. 또 시스템 반도체 분야에서도 지난 4월 연구 개발과 생산시설 확충에 133조 원을 투자한다고 밝힌 바 있다.
삼성전자는 지속가능경영을 위해 기후변화에도 적극적으로 대응하고 있으며, 2020년까지 미국, 유럽, 중국에서 100% 재생 에너지를 사용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또 삼성전자는 지난 2월 새로운 사회공헌 비전인 ‘함께 가요 미래로! 인에이블링 피플(Enabling People)’을 발표하며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을 통한 사회공헌 활동도 추진하고 있다.
인터브랜드는 △기업의 재무 성과 △고객의 제품 구매 시 브랜드가 미치는 영향 △브랜드 경쟁력 등을 종합 분석해 브랜드 가치를 평가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