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난코리아의 2개 제품이 세계 4대 디자인 어워드 중 하나인 ‘2019 굿 디자인 어워드(Good Design Award 2019)’에서 본상을 받았다. 이로써 오난코리아는 지난 IF Design Award, Reddot Design Award(레드닷 디자인 어워드), IDEA 수상에 이어 세계 4대 디자인 어워드를 석권했다.
2019년 62주년을 맞은 ‘굿 디자인 어워드’는 일본 산업디자인진흥회(JIDPO)가 주최하는 국제 디자인 공모전으로 오랜 전통과 공신력을 자랑한다. 제품의 디자인, 사용성, 혁신성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하며, 수상작에는 ‘G-Mark’가 부여된다. 심사 영역은 제품, 공간, 미디어, 시스템, 솔루션의 5가지 카테고리로 나뉜다. 오난코리아의 제품은 레저/야외/여행용품과 에어컨 기기 부분에서 본상을 받았다.
이번에 본상을 수상한 제품은 오난코리아의 ‘N9-LUMENA2 루메나2 캠핌용 LED 랜턴’과 ‘루메나 FAN STAND 2’다. 루메나2 캠핑용렌턴은 오난코리아 N9 연구소에서 2년간 개발한 ‘Semi-Rugged-Look’의 세련된 디자인에 혁신적인 거치 구조가 돋보인다. 아웃도어 환경에서도 견딜 수 있는 견고한 아웃 바디를 갖췄으며, 손안에 들어오는 콤팩트한 사이즈로 오토캠핑, 백패킹/미니멀 캠핑 등 모든 아웃도어 환경에 최적화된 제품이다. 특허로 보호받고 있는 행거 기술을 적용해 랜턴 스탠드, 타프, 텐트 등 어디든 자유롭게 거치해 사용할 수 있다. 삼각대 소켓을 채용함으로써 핫슈 어댑터나 삼각대 등을 연결할 수 있어 사용이 더욱 편리하다.
더욱이 N9-LUMENA2는 튼튼한 내구성으로 캠핑 중 발생할 수 있는 여러 충격 및 파손에도 뛰어난 안전성을 보장하며, 1.8m에서 자유 낙하 후 특정 부위에 충격으로 발생하는 제품의 구조적 결함을 검증하는 드롭 테스트도 통과했다.
또한, 제품에는 IP67이 적용돼, 물 또는 이물질의 침투를 효과적으로 방지하는 점도 눈여겨볼 만하다. IP67은 애플 아이폰X에 적용된 방수 등급으로 수심 1m, 30분 이내 일시적 침수에 대해 방수가 가능하다.(한국전기안전공사 인증) 이외에도 LG이노텍의 최고 등급 G4 PRIME LED를 적용해 밝고 부드러운 빛을 제공하며, 최대 밝기를 1500Lm까지 높였다. 또한, 다양한 환경에서 상황에 따라 원하는 분위기를 연출할 수 있도록 주광(5700K), 주백(4500K), 전구(3000K) 3가지 빛 색상 조절 기능을 추가했다.
충전도 편하다. 표준 마이크로 5핀 USB 타입을 적용해 쉽게 구할 수 있는 스마트폰 충전기 등을 사용해 어디서든 편리하게 본체 충전이 가능하도록 한 것이다. 전원 공급 시 자동으로 제품에 맞는 출력으로 충전이 진행돼 다양한 기기에 완벽한 충전 호환이 가능하다.
오난코리아의 ‘N9 FAN STAND2 무선 선풍기’는 기능은 물론 세련된 디자인으로 소비자에게 주목받고 있다. 감각적인 디자인과 강력한 바람, 무선 기능을 갖춘 서큘레이터형 선풍기로 2단계 타이머 기능, 배터리 잔량 표시, Quick Off등의 새로운 기능을 추가했다. 대용량 4,000mAh의 배터리가 내장돼 있어 무선 사용 시 최대 20시간 사용이 가능하다는 점도 장점이다.
이와 관련해 오난코리아 관계자는 “다양한 휴대용 선풍기가 경쟁 중인 시장 상황에서 ‘더 조용히’, ‘더 오래’ ‘더 아름답게’라는 소비자의 니즈와 ‘무선 사용’이라는 트렌드, 그리고 생활 필수품으로 자리 잡은 ‘서큘레이터’라는 카테고리를 절묘하게 접목시켰다”며 “서큘레이터형 선풍기의 새로운 기준을 제시하며 지속적인 매출 증대를 이루고 있다”고 전했다.
한편 오난코리아는 세계 4대 디자인 어워드를 석권하며 제품 디자인 분야에서 강세를 보인다. 해당 브랜드의 ‘N9-FAN STAND’는 2019 IF Design Award에서 수상했으며, ‘N9-LUMENA2’는 2019 Reddot Design Award(레드닷 디자인 어워드)에서 수상한 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