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8일(현지시간)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알파벳은 최근 스마트워치 등을 생산하는 웨어러블 기기 업체 ‘핏빗’에 인수를 제안했다. 다만 구체적인 인수 가격은 공개되지 않았다.
핏빗이 생산하는 스마트워치는 하루 운동량(걸음 수, 소모된 칼로리양)과 심장박동수, 수면시간이나 수면의 질 등 건강에 대한 데이터들을 측정해준다. 업계에서는 알파벳이 이 회사가 축적한 건강 데이터가 상당한 가치가 있다고 판단, 인수를 제안한 것으로 해석하고 있다.
만일 인수가 성사된다면 애플, 삼성전자 등 강력한 글로벌 기업들이 경쟁하고 있는 웨어러블 기기 시장에 또 하나의 강력한 ‘적수’가 탄생하게 될 것으로 보인다. CNBC는 “이번 거래가 성사된다면 알파벳은 애플과 같은 회사들과 경쟁하는 웨어러블 시장의 플레이어가 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지금까지 구글은 자사의 웨어러블 기기용 운영체제(OS)의 라이선스를 파슬 등의 회사에 부여하고는 있었으나 자체적으로 스마트워치를 생산하지는 않았다.
아울러 이번 인수는 구글에도, 핏빗에게도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이라는 전망이 우세하다. 구글에게는 자사의 하드웨어 전략인 ‘주변 컴퓨팅(ambient computing)’을 강화할 수 있는 계기가, 핏빗에게는 알파벳의 지원을 통한 성장이 예상되기 때문이다.
구글의 하드웨어 전략인 ‘주변 컴퓨팅’은 사용자가 어디에 있든지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CNBC는 핏빗의 인수가 구글 서비스가 이용자들의 일상에 더 깊게 침투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으로 내다봤다. CNBC는 “핏빗 인수는 구글 서비스가 고객들의 생활에 더 큰 부분을 차지하게 만들고, 건강과 피트니스 영역에서 애플에 필적할 수 있도록 만들어 줄 수 있다”고 분석했다.
핏빗 입장에서는 알파벳의 지원이 ‘성장 엔진’이 될 것이라는 기대가 나오고 있다. 시장조사업체 스트래티지 애널리틱스에 따르면 운동량 추적 기기 시장의 지배자였던 핏빗은 작년 애플에 밀리며 전 세계 스마트워치 시장의 절반가량을 내준 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