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찰스 다우 명언
“대중의 심리는 약세든 강세든 일단 명확한 성향을 띠게 되면 쉽게 바뀌지 않는다.”
미국 언론인이자 시장분석가. 1882년 에드워드 존스, 찰스 버그스트레서와 함께 다우존스를 설립하고 ‘다우존스지수’를 만들었다. 오늘날 세계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경제 전문지 월스트리트저널을 만든 인물. 오늘은 그의 생일. 1851~1902.
☆ 고사성어 / 조삼모사(朝三暮四)
눈앞에 보이는 차이만 알고 결과가 같은 것을 모르는 어리석음을 비유하는 말. 춘추전국시대에 원숭이를 많이 기른 송(宋)나라 저공(狙公)이 먹이가 부족하자 “앞으로 너희들에게 주는 도토리를 아침에 3개, 저녁에 4개로 제한하겠다”고 했다. 원숭이들이 아침에 3개를 먹고는 배가 고파 못 견딘다고 화를 냈다. 저공은 “그렇다면 아침에 4개를 주고 저녁에 3개를 주겠다”고 하자 그들이 좋아하였다는 일화는 열자(列子) 황제편(黃帝篇)에 나온다. 모두 7개를 받는 사실은 변함이 없는데도 4개를 먼저 받는다는 눈앞의 이익에 현혹된 원숭이들의 불만을 저공은 무마할 수 있었다.
☆시사상식/BTL(Build Transfer Lease)
민간이 공공시설을 짓고 정부가 시설임대료를 지불하는 방식. 시중의 여유 자금을 공공투자로 연결해 경기를 활성화하기 위해 추진하는 방식이다. 정부는 이 방식으로 추진할 수 있는 시설을 기존의 도로와 철도 등 사회간접자본(SOC) 외에도 기숙사나 도서관, 박물관 등으로 확대했다.
☆ 우리말 유래 / 골백번
‘골’은 ‘만(萬)’을 뜻하는 토박이말. 백 번을 다시 만 번이나 되풀이한다는 뜻으로 ‘매우 여러 번’을 과장되게 한 표현이다.
☆ 유머 / 남편은 신
남편을 어떻게 대하느냐는 질문에 여인은 “남편을 신처럼 여기죠” 라고 대답했다.
여인의 보충 설명. “수입의 90%는 내가 갖고 나머지 10%는 남편을 위해 쓰죠.”
채집/정리:조성권 국민대 경영대학원 객원교수, 멋있는 삶 연구소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