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장년층의 경우 노화가 가장 빠르게 시작되는 눈 밑 피부를 신경써야 한다. 눈 밑은 다른 부위에 비해 피지 분비가 적고 피부층이 얇아 피부에 처짐이 생기거나 주름이 생기기 쉽다. 또 눈밑지방이 볼록하게 튀어나온다면 실제보다 더 나이가 들어 보이는 경우가 많다.
이처럼 눈 밑 피부 노화를 개선하려면 ‘눈밑성형’을 시행하게 되는데, ‘하안검수술’과 ‘눈밑지방재배치’가 대표적이다.
일반적으로 눈 밑 피부의 처짐과 주름이 심한 경우, 눈밑지방이 돌출 또는 함몰된 경우, 눈물고랑이 깊게 패여 다크서클이 심한 경우, 애교살이 부족해 나이가 들어 보이는 경우 ‘눈밑성형’이 추천된다.
하안검성형은 눈 아랫부분을 통해 접근해 격막을 보존하며 눈밑고랑을 확실히 풀어준 후, 눈밑지방과 격막을 동시에 눈 하단으로 재배치 고정한 다음, 처진 근육을 바깥쪽 골막에 고정해 애교살을 유지ㆍ강화시키고 처진 피부만큼 절제하는 수술로, 깨끗한 눈 밑과 밝고 환한 인상을 만들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반면 눈밑지방재배치는 눈 안쪽의 결막을 통해 접근해 격막을 보존하며 눈밑고랑을 확실히 풀어준 후, 눈밑지방과 격막을 동시에 눈 하단으로 재배치 고정함으로써 환하고 매끄러운 눈 밑을 완성시켜주는 수술이다.
우리성형외과 김성찬 원장은 “최근 하안검수술, 눈밑지방재배치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다만, 자연스럽고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기 위해서는 개인의 눈 모양과 눈 밑 골격 및 근육, 처짐, 지방의 정도 등을 고려해 적합한 수술 방법으로 수술을 진행해야 한다"며 "모든 성형수술은 개인에 따라 출혈, 염증 등의 부작용이 있을 수 있으니 세심한 주의를 요한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