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돌아온 블랙프라이데이] 캐시백·배송비 할인…카드사, 직구족 잡기 나선다

입력 2019-11-27 05: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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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드·결제사, 국내외 쇼핑몰 제휴 고객 마케팅 '봇물'

카드업계가 미국 최대 쇼핑 행사인 블랙프라이데이(29일)를 앞두고 해외 직접구매(직구) 고객 잡기에 나섰다. 특히 11월은 중국 광군제(11일)와 한국 코리아세일페스타 기간이 함께해 카드사가 매년 물량 공세에 나서고 있다. 최근에는 해외 쇼핑몰과 직접 제휴를 맺고, 글로벌 결제사가 한국 직구족을 직접 공략하는 등 마케팅 형태도 다양화됐다.

◇국내 카드사, ‘캐시백’ 혜택으로 무장 = 26일 카드업계에 따르면, 신한카드는 미국 최대 쇼핑몰 ‘아마존닷컴’과 할인 행사를 진행한다. 신한카드는 15일부터 블랙프라이데이 사전 행사를 시작해 다음 달 15일까지 한 달 동안 관련 행사를 이어간다. 이 기간 아마존에서 신한카드로 130달러 이상 구매 시 10달러, 500달러 이상 구매 시 30달러 즉시 할인해 준다. 또 올해부터는 배송 대행지를 통해 구매하는 상품도 할인 대상에 포함된다. 이에 할인 적용 상품이 많아져 고객 체감 혜택도 커질 전망이다.

앞서 신한카드는 아마존과 3년 장기 협력 계획을 발표했다. 이번 행사는 협약 이후 첫 번째 결과물로 앞으로 다양한 영역에서의 고객 혜택을 제공할 계획이다.

BC카드는 블랙프라이데이 직구 고객을 대상으로 캐시백과 배송비 할인 행사를 진행한다. BC카드는 ‘글로벌엔BC’ 행사를 진행한다. 자사 페이북 앱에 ‘#마이태그’로 행사를 태그하면 참여할 수 있다. BC유니온페이 카드 고객이라면 다음 달 20일까지 해외 모든 온·오프라인 가맹점에서 각각 누적 50만 원 이상 결제하면 최대 10만 원 캐시백을 차등받을 수 있다. 또 30일까지 해외 모든 온·오프라인 가맹점에서 BC카드로 누적 30만 원 이상 결제 고객에게 결제 금액대별로 최대 2만 원 캐시백을 차등 제공한다.

하나카드는 최근 해외 직구족 공략 마케팅 전략에 맞춰 중국 광군제 고객으로 마케팅 범위를 넓혔다. 하나카드는 미국 블랙프라이데이 시작일인 29일부터 다음 달 6일까지 일주일간 중국 쇼핑몰 ‘알리 익스프레스’에서 하나카드로 30달러 이상 결제한 고객 선착순 1만 명에게 4달러를 즉시 할인해주는 혜택을 제공한다.

행사 참여 방식은 결제 시 하나카드 행사코드를 입력하는 방식이다. 여기에 마스터브랜드 하나카드로 결제하면 결제금액에 따라 최대 15달러를 추가 즉시 할인받을 수 있다. 이 경우 하나카드 행사코드 할인과 함께 최대 19달러를 할인받을 수 있다. 이 행사는 중국 광군제 기간인 11일부터 18일까지 한 차례 진행됐다.

KB국민카드는 다음 달 3일까지 미국 아마존에서 15% 즉시 할인 혜택을 선착순으로 제공하고 있다. 이번 행사는 75달러 이상 결제 시 최대 50달러까지 진행된다. 현대카드는 블랙프라이데이 당일인 29일 아마존에서 100달러 이상 구매 시 15% 할인(최대 75달러 청구할인) 혜택을 제공한다.

우리카드는 다음 달 6일까지 이베이와 페이팔, 아이튠즈, 알리페이 등 온라인 쇼핑몰 이용 고객에게 1만~5만 원 캐시백 행사를 진행한다. 또 다음 달 8일까지 아마존 이용 고객 가운데 누적 200달러 이상 결제 고객에게 10% 캐시백(최대 5만 원)을 제공한다.

◇글로벌 결제사, 국내외 쇼핑몰 연계 행사 초점 = 마스터카드는 블랙프라이데이를 맞아 연말까지 국내 최대 규모 직구 플랫폼 ‘몰테일’과 해외 직구 고객의 배송비·관부가세 할인 행사를 진행한다. 다음 달 말까지 몰테일을 이용하는 마스터카드 고객은 배송비 3달러를 할인받을 수 있다. 또 관부가세 50달러 이상 결제 시 5달러를 즉시 할인받을 수 있다.

배송비 할인은 이용 고객 가운데 선착순 4만5000명을 대상으로 진행한다. 해외 직구 상품 구매 후 몰테일을 배송 대행지로 설정한 고객이 배송비를 결제할 때 국내에서 발급된 마스터카드의 신용·체크카드를 이용하면 3달러를 즉시 할인받을 수 있다. 또 직구 과정에서 관세와 부가가치세(관부가세)가 50달러를 초과할 때 몰테일에서 마스터카드로 결제하면 선착순 2000명에게 5달러를 할인해 준다.

비자는 내년 말까지 해외 직구족 대상 행사를 진행한다. 비자는 자사의 프리미엄 카드 3종(시그니처, 인피니트, 플래티늄) 소지자들을 대상으로 이커머스 행사를 시행한다. 해당 카드 고객은 행사를 통해 미국 프리미엄 백화점 블루밍데일즈와 명품 브랜드 플랫폼 파페치, 키르나 자베테, 파이브스토리, 루이자비아로마 등 온라인 쇼핑 플랫폼에서 가맹점별 할인 코드를 통해 최대 15%의 결제 할인 혜택을 제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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