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후발주자인 웨이브와 KT는 초고화질 방송 및 음원사 제휴 등으로 경쟁력을 높인다는 복안이다. 단기적으로 3개월 3000~5000원대의 베이직 가격을 무기로 소비자들의 호감을 살 수는 있다. 문제는 질 높은 오리지널 서비스다. 소비자들은 저렴한 가격에 방대한 양의 영상물을 소비하는 것보다 할리우드 또는 할리우드에 버금가는 세계적 수준의 영화와 다큐멘터리를 보유한 넷플릭스에 손을 더 들어주기 마련이다.
엎친 데 덮친 격으로 JTBC와 CJENM(드래곤스튜디오)이 각각 넷플릭스와 제휴를 맺고, 향후 오리지널 작품을 넷플릭스에 공급하기로 한 것도 넷플릭스에 날개를 달아주고 있다. 이와 관련해 일각에서는 JTBC와 CJENM이 함께 출시하기로 한 합작 OTT ‘(가치)통합 티빙’이 사실상 무산된 것이 아니냐는 관측까지 나온다. 결국 웨이브와 시즌이 넷플릭스와 맞서려면 내년 국내에 도입되는 디즈니플러스와 손을 잡거나 넷플릭스와 비슷한 포맷을 제공하는 국내 ‘왓챠플레이’, 내년 후반기에 도입될 것으로 보이는 아마존프라임, 애플TV 등과 어떤 협업을 할지가 관건이다.
무엇보다 웨이브와 시즌이 기존 통신사로서 누렸던 자만감에 취해 ‘소비자들은 결국 질 높은 오리지널 시리즈에 굶주려 있다’는 기본을 잊지 않았으면 한다. 그러기 위해선 질 높은 오리지널 시리즈 제공을 위해 투자를 아끼지 않는 것이 급선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