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월 온라인쇼핑 거래액이 전년 동월보다 17.3% 증가한 것으로 집계됐다.
통계청이 3일 발표한 ‘10월 온라인쇼핑 동향’에 따르면 10월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11조8055억 원으로 전년 동월보다 1조7426억 원(17.3%) 늘었다.
상품군별로는 음식서비스(80.6%), 음·식료품(29.5%), 화장품(28.2%), 가전·전자·통신기기(23.2%) 등에서 큰 폭으로 늘었다. 10월 거래액 기준 상위 6개 상품군(의복, 여행·교통서비스, 가전·전자·통신기기, 음·식료품, 화장품, 음식서비스)이 전체 거래액의 61.6%를 차지했다.
상품군별 거래액 증가 배경을 보면, 음식서비스와 음·식료품 서비스 다양화와 가정간편식 선호 등 소비 트렌드 변화의 영향으로 늘었다. 화장품은 중국 등 외국인 관광객 증가로 온라인 면세점을 중심으로 거래가 증가했다. 가전·전자·통신기기는 온라인쇼핑의 가격 경쟁력과 가전제품 고급화, 신형 스마트폰 출시 등의 영향을 받았다.
취급상품 범위별로 종합몰 거래액은 7조8116억 원으로 15.8%, 전문몰은 3조9939억 원으로 20.4% 각각 증가했다. 운영형태별로는 온라인몰 거래액이 7조9054억 원으로 17.9%, 온·오프라인 병행몰은 3조9000억 원으로 16.1% 각각 늘었다.
한편, 모바일쇼핑 거래액은 7조6762억 원으로 전년 동월보다 23.2% 증가했다. 총거래액 중 모바일쇼핑 비중은 65.0%로 3.1%포인트(P) 확대됐다. 상품군별로는 음식서비스(93.8%), e쿠폰서비스(89.8%) 등에서 모바일쇼핑 비중이 높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