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화점업계가 환율 상승으로 매출증대 효과를 톡톡히 보고 있다.
부유층이 원화가치 하락 영향으로 해외 여행을 자제하는 대신, 국내 백화점에서 '명품' 쇼핑을 즐기면서 매출 증가세를 이어가고 있다.
백화점업계에 따르면 올 8월까지 롯데, 현대, 신세계, 갤러리아 백화점 등의 매출규모는 전년대비 7∼17% 가량 늘었다.
신세계백화점은 전년에 비해 17.6% 늘어 증가폭이 가장 컸고, 갤러리아백화점(13.0%), 애경백화점(11.6%), 롯데백화점(10.2%), 현대백화점(7.5%)의 순이었다.
경기침체에도 불구하고 백화점업계가 호황을 누린 것은 환율상승으로 해외 여행자수가 줄었고, 대신 백화점을 찾는 고객수가 늘었기 때문이다.
실제 백화점을 찾는 고객수는 롯데백화점과 현대백화점의 경우 올해 8월까지 전년 동기에 비해 5% 증가했고, 갤러리아백화점 역시 3% 가량 증가했다.
특히 '명품' 매출 증가가 올해 백화점 매출 상승의 직접적 원인으로 꼽혔다. 신세계백화점은 명품 매출이 전년 동기대비 41.6% 증가했고, 롯데백화점과 애경백화점 역시 각각 37.4%, 30.9% 상승했다.
백화점업계 관계자는 “원화가치 하락으로 명품 구입을 위해 해외로 나가던 소비자들이 해외 여행 대신 백화점 명품 매장을 찾으면서 매출이 신장하고 있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