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월 자동차, 생산·내수·수출 트리플 감소…"기저효과 영향"

입력 2019-12-13 11: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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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O재팬' 영향 지속 일본 차 판매 56.4%↓

▲11월 국내 자동차산업 총괄표 (자료제공=산업통상자원부)
▲11월 국내 자동차산업 총괄표 (자료제공=산업통상자원부)

지난달 자동차 생산·내수·수출이 일제히 마이너스를 기록했다. 지난해 11월 좋았던 성적에 따른 기저효과(기준시점과 비교시점의 상대적인 수치에 따라 결과에 차이가 나타나는 현상) 영향이 컸다.

13일 산업통상자원부에 따르면 11월 국내 자동차 생산량은 34만6379대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11.3% 감소한 것으로 잠정 집계됐다. 다만 올해 월평균 생산량 32만8462대보다는 5.5% 더 많이 생산했다.

산업부는 지난해 11월 39만562대를 생산, 지난 2년간 월 단위 최고 실적을 기록한 것에 따른 기저효과라고 분석했다. 이와 함께 기아차 K5, 카니발 등의 신차 주기가 도래한 데다 한국지엠(GM)의 트랙스 물량 감소, 유럽 수출 중단, 르노삼성의 닛산로그 위탁 물량 감소 등 악재가 쌓인 것이 부진의 요인이 됐다고 설명했다.

내수는 국산차가 1년 전보다 3.1% 줄어든 반면 수입차는 8.9% 증가하면서 전체적으로 지난해 같은 달보다 1.3% 줄어든 16만586대로 집계됐다.

국산차는 현대차 그랜저와 기아차 K7 등의 신차 효과가 있었으나 전반적으로 부진했다. 현대차가 1.5% 감소에 그치며 선방했으나 기아차(-11.7%)와 한국GM(-17.0%), 쌍용차(-10.6%) 등은 두 자릿수 감소율을 보였다.

수입차는 일본 브랜드가 2357대로, 지난해 같은 달보다 56.4%나 줄었다. 일본 정부의 수입 규제가 발표됐던 7월(-17.2%)을 시작으로 8월(-56.9%), 9월(-59.8%), 10월(58.4%)에 이어 부진이 계속됐다.

다만 월별로 보면 한일 갈등이 시작된 올해 7월(2674대) 이후 4개월 만에 처음으로 2000대를 넘어서면서 회복 국면으로 접어든 게 아니냐는 분석도 나왔다. 일본차 판매는 8월(1398대), 9월(1103대), 10월(1977대)에 모두 2000대를 밑돌았다.

독일 브랜드는 지난해 하반기 BMW 차량 화재 사건 등에 따른 판매 감소의 기저 효과와 폭스바겐 티구안, 아우디 Q7·A6 등 신차 효과 등에 힘입어 1년 전보다 29.7%나 증가했다.

지난달 수출은 위탁생산 물량 감소, 기저효과 등으로 8.6% 줄어든 21만7498대를 기록했다.

다만 상대적으로 고가인 SUV와 친환경차 수출이 호조를 보이면서 금액 기준으로는 감소율이 1.4%에 불과했다. 올해 들어 누적 수출액(392억9000만 달러)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오히려 5.9%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지역별로는 지난달 북미(3.9%), 중동(48%), 동유럽(0.4%)에 대한 수출은 늘었으나 나머지 지역은 모두 줄었다.

한편, 친환경차의 경우 내수가 19.2% 줄어든 1만2766대에 그쳤으나 수소차는 1년 전의 4.4배 수준인 699대나 팔리면서 역대 최고치를 기록했다.

수출은 유럽 시장의 호조에 힘입어 24.1%나 증가한 2만8597대로, 신기록을 세웠다. 수소차 수출이 60대로 185.7% 증가했고, 전기차와 하이브리드차도 각각 9492대와 4045대로, 124.6%와 45.1% 늘었다.

자동차부품의 수출 실적은 미·중 무역분쟁 장기화, 중국 등 해외생산 감소, 유로존 경기 둔화 등의 영향으로 지난해 같은 달보다 9.4% 감소한 17억7000만 달러를 기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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