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미래산업 경쟁력 강화 차원으로 선포한 '미래차 국가 비전' 정책이 본격화됐다. 레벨5 단계 수준의 완전 자율주행차 상용화를 위해 정부는 규제를 풀고 기업은 기술개발에 속도를 낸다.
국토교통부는 18일 서울 양재동 '더 케이 호텔'에서 현대자동차와 SK텔레콤, 삼성전자를 비롯한 미래차 기업과 스타트업, 중소기업 등 10여개 사와 '자율주행차 발전 방향'을 골자로 한 '미래차 국가 비전' 정책의 방향을 논의했다.
'미래차 국가 비전'이란 지난 10월 문재인 대통령이 국가 미래산업 역량 강화를 위해 선포한 정책 가운데 하나로 △2030년 전기차 및 수소차 글로벌 점유율 10% △2027년 완전자율주행차 상용화 △2024년 무선통신망 및 정밀지도 구축 등이 골자다.
이날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은 기존에 추진 중인 정책에 대한 업계의 의견을 청취하고 향후 정부 정책 방향 수립 및 구체화를 위해 소통의 장을 마련했다.
간담회에 나선 관련기업들은 △새로운 모빌리티 서비스(자율주행셔틀, 배송로봇 등) 실증을 위한 정부투자 확대 및 △V2X(차량⇆사물 통신) 통신기술 방식의 결정 필요성 강조 △중소․ 벤처기업의 참여기회 확대 △민ㆍ관 협업강화 등을 건의했다.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은 "내년부터 자율주행 모빌리티 서비스 실증을 위해 차량제작, 정밀지도를 포함한 인프라 구축을 지원하는 등 재정적․행정적 지원을 본격화할 계획"이라며 "특히 내년 5월부터 시행되는 ‘자율차법’상의 시범운행지구 내에서는 자율차 기반의 여객 및 물류 서비스가 가능해져 다양한 연구․개발과 사업화가 가능해진다"고 밝혔다.
나아가 "자동차와 사물이 통하는 V2X 통신기술 도입방향 결정을 위한 범부처 연구반을 10월부터 운영 중이고, 산업발전협의회를 통해 대‧중소기업 간 비즈니스 미팅 및 기술교류 기회를 지속 확대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이밖에도 "정밀도로지도 정부․민간 공동구축 시범사업(서울 235km)을 추진하고 협력모델을 지속 확산한다"고 강조했다.
간담회는 정부의 정책을 공유하는 것은 물론 미래차 개발 기업의 성과 발표회 및 중장기 전략 공유의 기회로 이어졌다.
이어진 성과발표 행사에서는 기업 간 네트워크 강화, 기술개발 지원, 산업육성 등 올해 추진한 주요 활동과 성과가 소개됐다.
김 장관은 “지난 10월 민관합동으로 발표한 미래 자동차산업 발전전략을 차질 없이 추진하고 있다”면서 “앞으로 규제 때문에, 인프라가 미비해서, 안전이 담보되지 않아 국내 미래차 산업이 국제무대에서 뒤처지는 일이 없도록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