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1~3분기 금융민원이 6만1000건을 넘어섰다. 전산 장애로 인한 증권업계 증가율이 두드러졌다.
18일 금융감독원의 '2019년 금융 민원 발생·처리 동향'에 따르면 올해 1∼3분기 금융 민원 발생 건수는 6만1052건으로, 전년(6만2540건) 대비 2.4% 줄었다.
업종별로는 은행이 7492건으로 같은 기간 4.9% 증가했다. 인터넷·폰뱅킹, 펀드 관련 민원은 증가했으나 여신, 예·적금 등 전통적 유형의 민원은 줄었다.
특히 대규모 원금 손실을 부른 파생결합펀드(DLF)·파생결합증권(DLS) 사태 관련 분쟁 민원이 3분기(205건)에 집중적으로 나왔다.
손해보험 민원은 1년 전과 비교해 2.6% 늘어난 2만2682건을 기록했다. 특히 질병·상해보험, 실손보험 등 보험금 산정 및 지급 유형(9619건)이 13.2%나 급증했다.
금융투자 민원은 3162건으로 12.1% 증가했다. 2월 KB증권과 8월 유진투자증권의 산 장애 피해 민원(349건)으로 '내부통제·전산' 관련 유형이 많았다.
반면 비은행(1만2581건)과 생명보험(1만5135건)에서는 각각 11.8%, 6.7% 줄었다. 비은행에서는 개인 간 거래(P2P) 업체와 연계 대부업자 관련 민원(127건)이 많이 감소했다.
금감원 관계자는 "9월까지 처리된 민원은 5만9362건"이라며 "이 중 분쟁 민원 처리 건수는 2만272건으로 22.9% 늘었다"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