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년 방송시장 매출액이 17조3000억 원을 넘어선 것으로 집계됐다. 이는 직전년도 보다 4.8% 증가한 것이다.
방송통신위원회는 19일 2018년 기준 국내 방송산업 현황을 담은 '2019년 방송산업 실태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이날 발표에 따르면 작년 방송업자들의 매출은 17조3057억 원으로 조사됐다. 이는 전년 매출(16조5122억 원)보다 7935억 원(4.8%) 늘어난 것이다. 이 중 지상파방송사업자의 총매출액은 3조7965억 원으로 전년 매출액(3조6837억 원)보다 약 3.1%인 1127억 원 늘었다.
특히 지상파중에는 SBS가 약진했다. SBS의 매출액은 전년 대비 8473억 원(18.3%) 늘었다. 이는 각각 1조4199억 원(0.3%↑), 9102억 원(1.2%↑)이 증가한 KBS와 MBC보다 월등히 높았다.
방송채널사용사업자(PP)의 매출액은 3조3453억 원으로 전년 대비 2394억 원(7.7%) 늘었다. 이 중 종합편성채널의 매출은 8018억 원으로 전년 대비 10.3%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보도전문채널의 매출은 전년 대비 2.2% 늘어 1622억원을, 일반 방송채널사용사업자의 매출은 전년 대비 7.3% 늘어 2조3813억원을 기록했다. 반면 홈쇼핑 방송채널사용사업자의 매출액은 전년 대비 399억 원(1.1%) 줄어든 약 3조5000억 원으로 집계됐다.
유료방송사업자의 매출도 전반적으로 늘었다. 유료방송사업자의 매출은 전년도보다 8.0% 증가한 6808억 원으로 집계됐다. 사업자 유형별 매출액은 종합유선방송사업자(SO)가 2조898억 원(1.9%↑), IPTV 3조4358억 원(17.5%↑), 위성방송 5551억 원(3.5%↑)이다. 방송프로그램 수출액은 약 2억8000만 달러로 전년보다 4649만 달러 (20.2%) 증가했고, 방송프로그램 수입액은 전년보다 969만 달러(9.5%) 줄어 약 9000만 달러를 기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