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ㆍ기아자동차가 신차 봇물을 터트리는 사이, 내년 한 해 르노삼성과 쌍용차, 한국지엠은 연식변경 모델 또는 직수입 모델로 버텨야 할 형국이다.
먼저 르노삼성은 잘 팔리던 QM3를 대신할, 새로운 크로스오버 모델 XM3에 기대를 걸고 있다.
쿠페형 SUV를 지향한 새 모델은 내수 판매는 물론 수출시장에서도 좋은 반응을 끌어낼 것으로 점쳐진다.
올해 초 2019 서울모터쇼를 통해 XM3의 콘셉트카 인스파이어를 공개한 이후 좋은 반응이 쏟아진 만큼, 내년 르노삼성 판매에 활기를 불어넣을 수 있을 것으로 점쳐진다.
쌍용차는 7월 미니밴 투리스모의 생산을 중단했다. 판매가 신통치 않았던 티볼리의 롱보디 버전 ‘티볼리 에어’도 단종했다.
생산이 중단된 라인의 근로자들은 재배치했다. 해고자 복직을 마무리한 만큼, 나아가 이들과 지속성장을 위한 인건비 절감에 합의한 만큼 새 모델 생산에 기대를 걸 만하다.
현재 배기가스 기준을 만족시킨 코란도 투리스모의 재생산 시점을 검토하고 있다. 나아가 쌍용차의 최고급 모델 G4 렉스턴의 윗급 ‘플래그십’ 모델도 개발 막바지에 들어섰다.
차 길이를 확대하고 뒷자리 편의 장비를 최고급 세단 수준까지 끌어올린 신차로 알려졌다.
한국지엠은 내년에 내놓을 별다른 신차가 없는 상황이다. SUV 제품군 확대를 공언했고 나아가 전통 픽업트럭 콜로라도와 대형 SUV 트래버스가 좋은 반응을 얻고 있는 만큼, 정통 SUV ‘타호’ 직수입 출시도 기정사실로 돼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