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국제강, 브라질 법인 적자 부담 가중 ‘중립’-미래에셋대우

입력 2019-12-30 08:33
  • 가장작게

  • 작게

  • 기본

  • 크게

  • 가장크게

미래에셋대우는 동국제강에 대해 30일 브라질 법인 CSP 제철소가 적자를 고전하는 상황에서 추가 출자, 높은 부채비율 등을 감안하면 적극적인 투자 시점은 아니라고 분석했다. 투자의견 ‘중립’, 목표주가는 밝히지 않았다.

이재광 연구원은 “최근 미중 1단계 무역협상으로 관련 우려가 완화하면서 철강가격도 반등세를 보이고 있어, 전반적으로 최악의 상황은 지난 것으로 판단한다”면서도 “국내 건설향 수요비중이 높은 동국제강 특성상, 향후 국내 건설 경기 부진이 전망되는 상황은 여전히 우려스럽다”고 설명했다.

이 연구원은 “이어 관계회사 브라질 CSP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다”며 “지난 2016년 가동된 연 300만톤 슬라브 생산능력을 갖춘 CSP의 적자가 이어지고 있는데 있는데, 상공정만 갖추고 있는 설비의 한계 그리고 브라질 헤알화 약세에 따른 이자비용 증가 등으로 흑자전환이 쉽지 않아 보인다”고 분석했다.

CSP는 지난해 자본잠식 상태로 전환돼 올해 5억 달러 규모의 유상증자가 시행했다. 동국제강은 CSP 지분 30%를 보유하고 있어 1억5000 달러 규모의 출자를 담당한 바 있다. 해당 증자는 3년 분할 증자 방식으로 단기적인 출자 부담은 경감됐다.

그는 “올해 미중 무역분쟁에 따른 슬라브 가격 하락 및 브라질 헤알화 추가 약세 영향으로 CSP는 3분기 다시 자본잠식 상태로 전환했다”며 “높은 차입금에 따른 이자비용도 우려스러워 낮은 수익성 및 CSP 추가 출자 등을 감안하면 단기간 내 개선하기는 쉽지 않은 상황으로 보인다”고 내다봤다.

이어 “순자산 기준 밸류에이션은 역사적 최저점 수준으로, 추가적인 미중 무역합의가 이뤄져 철강 가격이 오르면 주가가 상승할 수도 있다”면서도 “CSP 추가 출자 및 높은 부채비율 등을 감안했을 때 적극적인 투자 시점은 아니라고 판단해 투자의견 중립을 유지한다”고 덧붙였다.

  • 좋아요0
  • 화나요0
  • 슬퍼요0
  • 추가취재 원해요0

주요 뉴스

  • 교통비 또 오른다?…빠듯한 주머니 채울 절약 팁 정리 [경제한줌]
  • 기본으로 돌아간 삼성전자…'기술-품질' 초격차 영광 찾는다
  • "비트코인 살 걸, 운동할 걸"…올해 가장 많이 한 후회는 [데이터클립]
  • 베일 벗은 선도지구에 주민 희비 갈렸다…추가 분담금·낮은 용적률이 ‘복병’[1기 선도지구]
  • [2024마켓리더대상] 위기 속 ‘투자 나침반’ 역할…다양한 부의 증식 기회 제공
  • 어도어ㆍ빅히트, 쇄신 바람 불까…위기 속 등장한 '신임 대표'들 [이슈크래커]
  • “117년 만에 폭설도 못 막지”…올림픽파크포레온 1.2만 가구 입주장 개막에 '후끈' [르포]
  • 목소리 높이는 소액주주…상법개정안 가속 페달 달까
  • 오늘의 상승종목

  • 11.27 장종료

실시간 암호화폐 시세

  • 종목
  • 현재가(원)
  • 변동률
    • 비트코인
    • 133,450,000
    • +3.53%
    • 이더리움
    • 5,057,000
    • +8.36%
    • 비트코인 캐시
    • 719,500
    • +3.67%
    • 리플
    • 2,066
    • +4.93%
    • 솔라나
    • 333,400
    • +2.81%
    • 에이다
    • 1,403
    • +5.09%
    • 이오스
    • 1,135
    • +2.34%
    • 트론
    • 279
    • +2.57%
    • 스텔라루멘
    • 683
    • +8.76%
    • 비트코인에스브이
    • 95,250
    • +3.53%
    • 체인링크
    • 25,430
    • +4.69%
    • 샌드박스
    • 859
    • +0.12%
* 24시간 변동률 기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