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3년 주식시장에 상장한 ‘새내기’ 종목들이 매년 코스피 수익률을 앞선 것으로 나타났다.
2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지난해 코스피ㆍ코스닥에 공모 과정을 거쳐 신규 상장한 종목 75곳의 공모가 대비 주가 상승률(스팩ㆍ이전상장 제외, 수정 공모가 기준)은 평균 9.6%로 집계됐다.
이는 연말까지 해당 종목을 보유했을 경우 이러한 수익률이 발생했다는 의미로 지난해 코스피 연간 수익률(7.67%)을 웃돈다.
종목별로 공모가 대비 주가가 오른 종목은 42개(56%), 주가가 내린 종목은 33개(44%)로 10곳 중 6곳꼴로 주가가 올랐다.
가장 높은 수익률을 올린 상장사는 자동차 부품 업체 센트랄모텍으로 주가가 공모가 대비 162.5%나 뛰어올랐다. 이어 소재ㆍ부품ㆍ장비(소부장) 전문기업의 상장 예비심사 기간을 단축해주는 제도인 ‘소부장 패스트트랙’ 1호 기업 메탈라이프(115.8%)가 뒤를 이었다.
또 레이(114.5%), 마니커에프앤지(105.0%), 세경하이테크(104.0%) 등도 주가가 공모가보다 두 배 이상으로 올랐다.
최근 수년간 공모주 강세 현상은 추세로 자리 잡고 있다. 2018년에도 신규 상장 종목들의 공모가 대비 연간 주가 상승률은 평균 9.9%였다. 당시 코스피는 17.28% 하락하며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40.73%) 이후 10년 만에 최대 낙폭을 기록했다.
코스피가 21.76% 상승한 2017년에는 새내기주 역시 급등했다. 당시 신규 상장 종목들의 공모가 대비 연간 주가 상승률은 42.6%에 달했다.
이처럼 공모주가 매년 양호한 수익률을 올리다 보니 공모주 투자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다.
지난해 이지케어텍(1272대 1), 대모(1268대 1), 마니커에프앤지(1216대 1), 티라유텍(1164대 1) 등이 1000대 1을 웃도는 청약 경쟁률을 보였고 메탈라이프는 1397.97대 1로 최고 청약 경쟁률을 기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