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난해 11월 온라인쇼핑 거래액이 전년 동월보다 20.2% 증가한 것으로 집계됐다.
통계청이 2일 발표한 ‘2019년 11월 온라인쇼핑 동향’에 따르면, 지난해 11월 온라인쇼핑 총거래액은 12조7576억 원으로 전년 동월보다 20.2% 늘었다. 상품군별로 음식서비스가 100.3% 급증했고, 화장품은 32.0%, 음·식료품은 28.4%, 가전·전자·통신기기는 15.5% 각각 늘었다.
음식서비스는 서비스 다양화와 가정간편식 선호, 배송서비스 발달 등 소비행태 변화로, 화장품은 중국 등 외국인 관광객 증가에 따른 온라인 면세점 거래 증가로 거래액이 늘었다. 가전·전자·통신기기는 가격 할인 등으로 계절가전을 포함한 대형가전의 온라인 거래가 증가했다.
의복, 여행·교통서비스, 가전·전자·통신기기, 화장품, 음·식료품, 음식서비스 등 거래액 상위 6개 품목은 전체 거래액의 61.8%를 차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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취급상품 범위별로 종합몰의 거래액은 8조4282억 원으로 18.2%, 전문몰 거래액은 4조3294억 원으로 24.5% 각각 증가했다. 운영형태별로 온라인몰 거래액은 8조7457억 원으로 21.4%, 온·오프라인병행몰 거래액은 4조119억 원으로 17.7% 각각 늘었다.
온라인쇼핑 중 모바일쇼핑 거래액은 8조4063억 원으로 전년 동월보다 28.1% 늘었다. 총거래액 중 모바일쇼핑 비중은 65.9%로 4.0%포인트(P) 상승했다. 특히 음식서비스와 e쿠폰서비스는 모바일쇼핑 비중이 각각 94.3%, 89.0%에 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