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자년 새해 벽두를 뜨겁게 달군 대형마트업계의 '초특가 경쟁'에서 3사 모두 눈에 띄는 매출 성과를 기록했다. 그간 온라인 쇼핑에 밀려 매출 부진을 면치 못했던 대형마트 3사가 신년부터 대대적인 가격 공세를 벌여 오프라인 매장으로 소비자의 발길을 돌리겠다는 전략이 통한 셈이다.
이마트가 1월 1일을 맞아 기획한 '초탄일' 행사 실적을 분석한 결과 이날 단 하루 매출액이 지난해 같은 날보다 78.3%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2일 밝혔다. 또 같은 날 매장을 방문한 고객 수 역시 43.1% 증가했다.
특히 가장 수요가 많았던 품목은 신선식품으로, 이날 신선식품 매출은 전년 대비 70.9% 증가했다. 가전도 불티나게 팔려 가전 매출은 전년 대비 145.9% 성장했다. 가공식품ㆍ일상 상품 역시 매출이 98.7% 증가했다.
같은 날 롯데마트 역시 눈에 띄는 매출 성과를 기록했다. 롯데마트는 1월 1일 '통큰절' 매출이 전년 대비 42.7% 신장했다고 밝혔다. 매출 신장률이 가장 높은 품목은 돼지고기로, 140.4%의 매출 증가를 기록했고, 행사 주력으로 내세웠던 '통큰 치킨'을 포함하는 밀 솔루션(MS)은 80.7% 신장했다. 또 과일은 전년 대비 49.2% 매출 신장률을 나타냈다.
롯데마트 관계자는 "새해 첫 날인 1월1일 진행한 초특가 행사는 올 한해동안 가격경쟁력을 확보한 상품들을 고객들에게 제공하겠다는 의지의 표명이기도 하다"라며 "이를 통해 온라인을 주요 이용하는 고객들의 오프라인 매장 방문도 점차 증가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같은 날 전국 점포와 온라인몰에서 ‘빅딜데이’를 열고 고객들이 가장 많이 찾는 핵심 생필품 300여 종을 최대 반값에 판매했던 홈플러스는 회사 정책상 매출을 상세히 공개할 수는 없지만, 삼겹살 등 일부 제품은 오전 중에 동이 나며 성황을 이뤘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