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해 경제 재도약] 롯데지주 “새 판 짜는 게임체인저로 위기 돌파”

입력 2020-01-30 06: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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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롯데 로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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롯데는 국내외 경제의 불확실성이 심화함에 따라 위기감을 갖고 급변하는 경영환경에서 생존하기 위해 스스로 시장의 틀을 바꾸는 ‘게임 체인저(Game Changer)’가 되어 위기 돌파에 나선다는 계획이다.

신동빈 회장은 1월 16일 진행된 2020 상반기 롯데 VCM(Value Creation Meeting)에서 “현재와 같은 변화의 시대에 과거의 성공 방식은 더 이상 유효하지 않다”며 “기존의 성공 스토리와 위기 극복 사례, 관성적인 업무 등은 모두 버리고 우리 스스로 새로운 시장의 판을 짜는 게임 체인저가 되자”고 강조했다.

지난해말 롯데는 2020년 정기 임원인사를 통해 변화에 빠르게 대응하고 미래에 대비하기 위해 젊은 리더들을 전진 배치하고, 효율적인 의사결정과 사업부문별 역량 강화를 위해 유통, 화학 등 그룹 주요 사업부문의 조직개편을 단행했다.

롯데쇼핑 통합법인은 쇼핑 내 전 사업부의 투자 및 전략, 인사를 아우르게 된다. 기존 각 계열사들은 사업부로 전환되며, 각 사업부장들은 사업부의 실질적인 사업 운영을 담당한다. 이번 조직개편으로 롯데쇼핑은 미래 성장 전략을 효과적으로 수립하고 의사결정 단계 축소를 통한 빠른 실행력을 확보해 급변하는 시장환경에서 유통 분야의 혁신을 이뤄내겠다는 방침이다.

▲롯데ON 서비스 화면 (롯데지주)
▲롯데ON 서비스 화면 (롯데지주)
그 일환으로 롯데는 3월 말 롯데그룹의 새로운 쇼핑앱(App) ‘롯데ON’을 출범할 예정이다. 롯데는 계열사별로 운영되던 7개사(롯데백화점, 롯데마트, 롯데닷컴, 롯데슈퍼, 롭스, 롯데홈쇼핑, 롯데하이마트)의 온라인몰 상품을 롯데ON에서 한데 모아 선보인다. 2023년까지 롯데의 e커머스 취급 규모를 3배 가량 확대한 20조원까지 늘린다는 계획이다.

롯데케미칼은 롯데첨단소재와의 합병을 통해 통합 케미칼 대표이사 아래 기초소재사업 대표와 첨단소재사업 대표체제로 개편된다. 고객과 비즈니스 특성을 고려해 양 체제로 운영된다. 두 사업 분야의 특성이 상이한 만큼 각 영역에서 핵심역량을 효과적으로 강화해 궁극적으로는 롯데케미칼의 사업 포트폴리오를 탄탄하게 구축할 방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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