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일 목포시 연안여객터미널에서 이동걸 산업은행 회장(왼쪽)과 황호선 한국해양진흥공사 사장이 ‘연안여객·화물선박 현대화 프로그램’ 신설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하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제공=한국산업은행)
이번 프로그램은 그간 정부 재정사업의 부족한 재원과 지원방식상 한계점을 보완하기 위해 신설된 것으로 산은은 국내 대표 정책금융기관 간 협업과 민간금융기관의 참여를 통해 내항선사 앞 신조 지원을 확대할 계획이다.
산은이 펀드 및 대출을 지원하고 해양진흥공사에서 선순위 대출 보증을 담당할 예정이다. 특히 80%의 높은 담보인정비율(LTV)을 바탕으로 영세한 내항 선사를 위해 정책 지원 금액을 대폭 확대하고 보증료 부담을 낮춰 맞춤형 지원을 강화하는 방향으로 구성됐다.
지원받는 선사의 경우, 신규 건조를 원칙으로 하되 적기 도입에 제약이 있는 선종은 중고선 대체도 가능하며 해외 SPC 설립 없이 직접대출 형태로도 금융지원을 받을 수 있도록 선사 앞 선택자율성을 부여했다.
산은 측은 “신조 물량의 대부분이 국내 중소 조선사 수주로 이어질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중소 조선소의 영업실적 개선과 경쟁력 강화는 물론 지역경제 활성화와 일자리 창출도 확대될 전망”이라고 설명했다.
아울러 산은은 해양진흥공사와 최근까지 되풀이되는 연안여객선 및 내항화물선의 노후화 문제에 발빠르게 대응하고자 이번 프로그램을 올 상반기부터 신속하게 추진해 조기에 안착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한다는 방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