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1500억 투입해 40곳 ‘지중화사업’…전년대비 예산 3배 확대

입력 2020-02-10 11: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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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 도봉구 도봉로 가공배전선로 지중화사업 전후 모습. (출처=서울시)
▲서울 도봉구 도봉로 가공배전선로 지중화사업 전후 모습. (출처=서울시)

서울시는 올해 1500억 원을 투입해 40곳을 대상으로 선로 지중화 사업을 시행한다고 10일 밝혔다.

강북구 도봉로, 종로구 지봉로, 강서구 공항대로36길 등 총 29.32㎞ 구간이 대상이며 지난해 12곳(7.87㎞)보다 4배 가까이 확대됐다. 예산도 작년(458억 원)보다 3배가량 증액됐다. 지중화 사업 예산은 서울시, 자치구, 한국전력공사가 25대 25대 50 비율로 각각 분담한다.

서울시는 지역 간 지중화율 편차 완화에 역점을 두고 대상지를 선정했다. 지중화율이 상대적으로 낮은 동북권(20곳)과 서남권(8곳)이 전체의 70%다. 정비 규모도 총 29.32㎞ 중 동북권(13.66㎞)과 서남권(6.73㎞)이 약 69%를 차지한다.

서울시는 올해부터 자치구 신청이 아닌 시가 주도해 선정하는 방식으로 변경했다. 지역균형, 보행환경 개선, 도심경관, 지역경제 활성화 등의 효과는 물론 역세권, 관광특구 등 유동인구가 많아 개선이 시급한 곳으로 우선순위를 정했다.

서울시 관계자는 “서울 전역 지중화 사업에 대한 종합적인 관리를 주도함으로써 지역균형 발전, 시민 보행안전 확보, 도시미관 개선 효과가 보다 확대될 것”이라고 기대했다.

올해 사업이 완료되면 서울 전역 지중화율은 60.03%까지 높아질 전망이다. 서울시는 지난 15년간 약 3790억 원을 투입해 87㎞에 달하는 가공배전선로 지중화 사업을 추진해왔다. 그 결과 서울 25개 자치구의 가공배전선로 평균 지중화율은 2005년 48.7%에서 2019년 59.75%까지 개선됐다.

황보연 서울시 도시교통실장은 “지중화 사업은 시민의 보행안전, 도시미관과 직결되는 사업으로 ‘걷는 도시 서울’을 실현하기 위한 전략”이라며 “서울 전역의 지중화율 지역 편차를 완화하고 해외 선진 대도시 수준으로 높일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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