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쇼핑몰 시장이 점차 확대되면서 기존에 온라인에서 구매하지 않았던 제품들까지 온라인 업계로 넘어가는 등 소비의 판도가 빠르게 뒤바뀌고 있다. 온라인 쇼핑 주 연령대도 다양화되어 온라인 쇼핑몰 거래 비중이 가장 낮았던 6070세대 이용률도 큰 폭으로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실제로 최근 한 온라인 대형 유통업체에서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6070세대 고객 매출이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각각 44%, 54%가까이 급증한 것으로 나타났다. 현재 온라인 쇼핑 시장 규모는 약 111조 5000여 억 원으로 지난 2013년 이후 5년간 연평균 성장률이 19.4%에 달할 만큼 전망이 밝다. 이처럼 온라인 시장이 국내외 안팎에서 경기 불안과 성장 둔화에도 큰 변동 없이 성장 흐름세가 이어지고 있는 것은 궁극적으로 변화하고 있는 소비 패턴에서 비롯된 것으로 분석된다.
전문가들은 "최근 말 한마디 안하고도 상품을 구입하는 '언택트 소비'가 선호되는 등 소비 패턴이 변화하면서 온라인 쇼핑몰 거래량이 점차 확대되고 있다"며 "스마트폰을 이용해 쇼핑을 하는 이용객이 점차 늘어나고 있는 것도 시장 확대의 주된 이유"라고 분석했다.
하지만 시장의 밝은 전망에 기대어 온라인 쇼핑몰 업계에 뛰어드는 것은 자칫 무모한 도전이 될 수 있다. 쇼핑몰 업계는 진입장벽이 낮은 만큼 업종마다 경쟁업체들 수가 매우 많은 편으로 철저한 시장 분석은 물론 쇼핑몰 제작에 있어서도 꼼꼼하게 신경 쓰는 것이 좋다.
온라인 업계는 트렌드가 빠르게 변화하는 만큼 지속적으로 해결해야 하는 문제들이 꾸준히 발생할 가능성이 높다. 또한, 고객이 늘어남에 따라 개선할 부분들이 계속해서 나타나는 것이 특징이기 때문에 쇼핑몰 개발 업체를 선택할 때에도 장기적으로 함께 프로젝트를 수행할 수 있는 곳을 선정해야 한다.
이런 가운데 고도몰 공식 제휴사 '카이먼'은 1:1 맞춤형 홈페이지 제작으로 높은 만족도를 얻고 있어 눈길을 끈다. 카이먼에서는 프로젝트 완성도를 높이기 위해 내부적으로 개발 가능한 범위 내에서 수주를 받고 있으며, 프로젝트별 전담 PM을 배정하여 기획부터 디자인, 개발, 퍼블리싱까지 단계별 진행이 이뤄진다.
카이먼 측은 "카이먼은 쇼핑몰 개발의 정석이라고 할 만큼 체계적인 형태로 업무를 진행한다"며 "전직원들이 쇼핑몰 및 홈페이지 개발만 평균 15년 이상의 경력을 보유하고 있어 결과물의 완성도가 매우 높다"고 말했다.
한편, 카이먼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공식 홈페이지를 확인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