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TV, 글로벌시장 점유율 30% 돌파… '14년 연속 1위' 달성

입력 2020-02-19 13: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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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LED TV 판매량 증가에 따른 영향…고가 및 대형 TV 시장 등 모든 부문에서 선두 기록

▲삼성전자 ‘QLED TV’ 65인치 (사진제공=삼성전자)
▲삼성전자 ‘QLED TV’ 65인치 (사진제공=삼성전자)

삼성전자가 글로벌 TV 시장에서 '14년 연속 1위'라는 성과를 이뤘다.

19일 업계에 따르면 시장조사기관 IHS마킷이 집계한 지난해 글로벌 TV 시장에서 삼성전자는 금액 기준 점유율 30.9%를 차지하며 1위를 기록했다.

삼성전자의 점유율은 2017년 26.5%에서 2018년 29.0%로 상승했으며 지난해는 30%대로 올라섰다.

2위는 LG전자로 16.3%의 점유율을 기록했다. LG전자는 2017년 14.6%에서 2018년 16.4%로 높아졌지만, 작년에는 소폭 하락했다. 일본 소니가 9.4%로 3위를 기록했으며, 중국 브랜드인 하이센스와 TCL이 각각 6.4%를 차지했다.

판매 수량 기준으로도 삼성전자는 19.8%의 점유율을 차지해 1위를 유지했다. 삼성전자가 주력 제품으로 밀고 있는 QLED TV의 성장세가 두드러진 데 따른 영향이다.

지난해 삼성전자는 QLED TV 532만3000대를 판매해, 2018년 259만9000대보다 2배 이상으로 성장했다.

판매 가격 2500달러(약 297만 원) 이상의 고가 TV 시장에서도 삼성전자는 점유율(금액 기준) 52.4%를 기록해, 2위인 소니(24.7%)와 격차를 2배 이상으로 벌렸다.

75인치 이상 초대형 TV 시장에서도 매출액 기준 49.6%의 점유율을 달성해 1위를 유지했다.

화질 경쟁을 벌이는 QLED TV와 올레드(OLEDㆍ유기발광다이오드) TV의 판매량은 QLED가 앞섰다. QLED TV는 지난해 약 600만 대가 팔렸다. OLED TV(약 300만대)와 비교했을 때 2배 이상을 기록한 것이다.

LG전자가 주도하는 올레드 TV의 글로벌 판매량은 지난해 19% 증가했지만, 가격 하락에 따라 매출액은 약 5% 감소한 것으로 집계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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