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양항에 세계 최고 수준 자동화 항만 구축 추진

입력 2020-02-20 11: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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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출입 물류 스마트화 추진…2030년 세계 10위권 진입

▲세계은행, 2018년 국제 수출입 물류 경쟁력 순위. 우리나라는 25위에 그치고 있다. (출처=해양수산부)
▲세계은행, 2018년 국제 수출입 물류 경쟁력 순위. 우리나라는 25위에 그치고 있다. (출처=해양수산부)
광양항에 세계 최고 수준의 자동화 항만이 구축된다. 항만의 모든 데이터가 모이고 실시간으로 공유되면서 항만과 선박, 육상운송 등이 최적의 작업을 수행하는 수출입 물류 스마트화가 추진된다. 정부는 이를 통해 2030년까지 세계 수출입 물류 경쟁력 순위를 현재 25위 수준에서 10위권 내로 끌어올린다는 계획이다.

정부는 20일 정세균 국무총리 주재로 ‘제101차 국정현안점검조정회의’를 열고 ‘수출입 물류 스마트화 추진방안’을 심의·확정했다.

이번 추진방안은 육‧해상 물류의 연결점인 항만을 중심으로 IT 기반의 4차 산업혁명기술을 수출입 물류 전반에 적용해 물류 효율성을 높임으로써, 우리나라의 수출입물류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마련됐다.

주요 내용을 보면 항만자동화 기술을 단계적으로 도입하고 중요기술은 자체개발해 기술력을 확보한다. 해양수산부에 따르면 부산항 신항과 인천 신항은 야드 부문을 빼면 아직 반자동화 수준이다.

특히 광양항에 고성능 `컨`자동하역시스템(Ovehead Shuttle System)을 착공하는 등 올해부터 세계 최고 수준의 자동화 항만을 구축한다.

항만지능화도 2021년까지 최적의 항만 설비 운용계획을 수립한다. 다양한 센서와 빅데이터·AI를 기반으로 실시간으로 최적의 작업계획을 수립하는 개념이다. 컨테이너에 위치, 온도, 충격 등을 측정하는 센서를 내장하는 스마트 컨테이너도 2021년까지 개발을 검토한다.

또 항만 터미널 간 환적 작업정보를 공유하는 블록체인 플랫폼을 구축해 환적 효율을 제고한다. 지난해 부산항 터미널 간 환적 비용은 322억 원으로 이중 정보전송 비용만 24억 원에 달한다. 항만 순환레일 도입도 검토한다. 이를 통해 부산항을 국제 환적항만으로서의 경쟁력을 유지한다는 계획이다. 부산항은 2018년 기준 환적화물은 1143만TEU(전체 비중 52.8%)로 세계 2위다.

항만-선박-육상 연계운송도 효율화해 선박과 육상 트럭이 선박 도착 전에 하역 작업 완료 예상시점 등을 미리 알아 항만 대기를 최소화한다. 또 항만 자동 하역시스템과 컨테이너 셔틀레일을 연결하는 물류 연계모델 개발도 추진한다.

아울러 공공 및 민간 물류데이터의 보완·통합으로 물류 데이터 활용도를 제고하고 이에 기반 한 민간 비즈니스 활성화 및 일자리 창출을 추진한다. 로테르담항은 선사, 항만공사, 세관이 화물입출항, 하역작업, 통관 정보 등을 플랫폼에서 제공해 연간 약 2억5000만 유로(전화 3000만번, 메일 1억 개)를 절감하고 있다.

자율운항선박-항만-해사서비스 체계의 연계 테스트 및 국제 인증센터 구축 사업 등 국제적인 첨단 물류 인프라 테스트베드 구축도 추진한다.

해수부는 이번 수출입 물류 스마트화를 통해 2025년까지 터미널 간 환적비용은 40%, 선박의 항만대기는 50%, 트럭의 화물 반출입 시간은 50% 감소하고 스마트 물류 스타트업 300개 창업, 일자리 1000개를 창출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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