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정KPMG “국내 기업, ‘데이터 과학’ 활용해 비즈니스 혁신해야”

입력 2020-03-12 08: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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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제공=삼정KPMG)
(사진제공=삼정KPMG)

국내 기업이 디지털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다양한 데이터에서 지식을 추출하는 ‘데이터 과학’ 기반 혁신 전략을 도입해야 한단 주장이 나온다.

12일 삼정KPMG는 보고서 ‘기업 운영 혁신을 위한 데이터 과학: 기업의 활용 방안’을 발간하고 이같이 밝혔다.

보고서에 따르면 데이터 업무 수행 흐름은 데이터 수집→저장→처리→분석→활용 등 5단계로 구분된다.

본격적인 데이터 수집 전 기업이 데이터를 통해 얻고자 하는 목표를 명확히 설정해야 한다. 수집 단계에서는 비용과 효용을 고려해 수집할 데이터를 결정하고 수집 주기를 설정해야 하며, 데이터 보안 및 품질 관리에 유의해야 한다.

또 저장 단계에서는 각 기업별 총소유비용(TCO)을 고려한 클라우드 마이그레이션 전략 마련이 필요하단 분석이다. 기업은 데이터의 생명 주기를 판단하고 계층화해 클라우드 환경에서 소모되는 비용을 줄이고, 효율적 관리를 위해 기업의 성격에 맞는 저장 플랫폼을 선정해야 한다.

아울러 보고서는 데이터 처리 단계에서 데이터의 결측치나 이상치가 있을 경우 왜곡된 분석 결과를 야기할 수 있어, 보유한 데이터 상태를 확인하고 설계한 분석 요건에 맞도록 데이터를 정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데이터 분석 과정에서는 데이터를 ‘사전적 분석’으로 전환하는 데 집중해야 한다. 국내 다수의 기업이 데이터 활용 시 기술 분석, 진단 분석 등 ‘사후적 분석’에 머물고 있어, 데이터 자원이 낭비되고 투자 대비 효용이 저하되고 있는 점은 문제로 지적됐다.

활용 단계에서는 조직의 비즈니스 목표에 대한 명확한 이해가 필요하며, 고객의 니즈, 데이터 활용 전략 실행 환경을 종합적으로 고려할 필요가 있다.

보고서에 따르면 미국 우버(Uber), 독일 물류기업 DHL 등 글로벌 기업이 데이터 과학을 통해 기업 경영의 혁신을 꾀하고 있다. 또 미국의 맥주회사 슈가크릭(Sugar Creek) 등 중소업체 또한 데이터 과학 기반의 기업 운영 혁신에 동참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데이터 과학 기반 서비스를 제공하는 삼정KPMG 라이트하우스 리더인 양현석 전무는 “데이터 과학은 데이터 관련 기술의 집합이라기보다 기업의 운영 철학이자 생존 전략”이라며 “기업이 데이터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데이터 과학에 대한 로드맵과 실행 방안 수립이 필수적”이라고 제언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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