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마트가 최고급 호텔과 레스토랑에서 맛볼 수 있는 한우 최고 등급인 1++(9) 투뿔넘버나인을 선보인다.
농림축산식품부는 지난해 12월 소고기 등급 판정 기준을 완화하고 등급을 세분화하는 개정안을 발표했다. 마블링을 중심으로 한 등급 체계가 소의 장기 사육을 유도하면서 농가의 생산비 부담을 늘린다고 판단했기 때문이다. 기존에는 지방 함량이 17% 이상인 경우만 1++ 등급을 받을 수 있었는데 개정 이후에는 15.6% 이상도 1++ 등급을 받을 수 있도록 기준을 완화했다.
또 1++등급을 근내 지방도에 따라 7, 8, 9 넘버링을 부여해 세분화했다. 과거 유통업체에서 한우 1++등급 구매 시 넘버링을 세부적으로 표기하지 않았지만, 변경된 개정안에 따라 한우 1++등급 내에서도 근내 지방도에 따라 7, 8, 9 등급 표기를 해야한다. 가격 또한 7, 8과 9는 5~10%가량 차이가 발생한다. 특히, 1++(9) 등급은 전체 소고기 도축 물량 중 7% 정도만 받을 만큼 희소성이 높다.
이에 롯데마트는 지역 한우인 지리산순우한한우, 강원한우뿐만 아니라 상품기획자가 직접 구매하고 검수하는 직경매를 통해 투뿔넘버나인 한우를 준비했다. 롯데마트는 25일까지 서초점, 잠실점, 서울역점 등 수도권 20개점에서 ‘1++(9)등급 한우 등심(100g)‘ 을 엘포인트(L.point) 회원에게 1만780원에 선보인다.
또 서초점, 잠실점 등 9개점에서 350일 이상 곡물비육해 육즙이 풍부하고 마블링이 우수한 (MBS 마블스코어 1~9등급 기준 중 8등급 이상만 선별) ‘청정와규 MBS8+ 윗등심(호주산/100g)’을 엘포인트(L.point) 회원에게 7120원에 판매한다.
윤지영 롯데마트 축산팀장은 “담백하고 고소한 맛이 우수한 상품으로 이번 행사를 준비했다”라며 “최고급 한우를 알찬 가격에 맛 볼 수 있는 기회”라고 말했다.
한편 롯데마트는 지난 12월부터 농림부에서 개정한 소고기 등급제를 소비자에게 알리기 위해 관련 안내문을 고지해왔고 세부 등급이 라벨에 인쇄될 수 있도록 시스템을 개발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