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원 "코로나19로 2월 소비자 상담 35.6%↑…여행ㆍ마스크 비중 높아"

입력 2020-03-18 08:59

  • 가장작게

  • 작게

  • 기본

  • 크게

  • 가장크게

예식서비스ㆍ외식 관련 상담, 1월보다 큰 폭으로 늘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으로 2월 소비자 상담이 큰 폭으로 늘어난 가운데 국외여행ㆍ마스크 관련 상담이 큰 비중을 차지했다.

한국소비자원과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가 1372 소비자상담센터에 접수된 소비자상담을 분석한 결과, 2월 전체 상담 건수는 6만 7359건으로 전월(5만 7620건)보다 16.9%(9739건) 증가했고, 전년 동월(4만 9683건)보다 35.6%(1만 7676건) 늘었다고 18일 밝혔다.

상담은 ‘국외여행’이 5284건으로 가장 많았고 이어 ‘보건·위생용품’(4321건), ‘의류·섬유’(2653건) 순이었다. 상담 증가율이 큰 폭으로 늘어난 품목은 ‘예식서비스’로 전월 대비 907.6% 증가했다. 이어 ‘보건·위생용품’(392.7%), ‘외식’(314.7%), ‘항공여객운송서비스’(94.6%), ‘호텔·펜션 등’(84.6%)이 그 뒤를 이었다.

‘예식서비스’와 ‘외식’의 경우 코로나19 확산으로 계약을 미루거나 취소를 요청했지만, 사업자가 이를 거절하거나 위약금을 물게 해 소비자 불만이 많았다. ‘보건·위생용품’ 상담에서는 마스크 관련이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했는데 전자상거래를 통해 구매한 제품의 배송지연, 가격·품질 관련 상담이 많았다.

연령대별 소비자상담 건수를 보면 30대가 2만 397건(31.7%)으로 가장 많았고, 40대 1만 7100건(26.6%), 50대 1만 1932건(18.6%) 순이었다. 상담사유별로는 ‘계약해제·위약금’(2만 1853건, 32.4%), ‘품질·A/S’(1만 3200건, 19.6%), ‘계약불이행’(1만 1585건, 17.2%) 순이었고, 특수판매 중에는 ‘국내 전자상거래’(2만 1057건, 31.3%), ‘방문판매’(2637건, 3.9%), ‘전화권유판매’(1740건, 2.6%)의 비중이 높았다.

  • 좋아요0
  • 화나요0
  • 슬퍼요0
  • 추가취재 원해요0

주요 뉴스

  • 홈플러스, 채권 3400억 상환…“거래유지율 95%, 영업실적 긍정적”
  • 아이돌 협업부터 팝업까지…화이트데이 선물 사러 어디 갈까
  • 주가 반토막 난 테슬라…ELS 투자자 '발 동동'
  • 맛있게 매운맛 찾아 방방곡곡...세계인 울린 ‘라면의 辛’[K-라면 신의 한 수①]
  • 故 휘성 빈소 차려졌다…삼성서울병원장례식장도 공지
  • '손흥민 도움' 토트넘 극적인 2점차 승리…유로파리그 8강 진출
  • 김용빈 최종 우승, '미스터트롯' 3대 진의 주인공…선 손빈아ㆍ미 천록담
  • 누가 'SNS' 좀 뺏어주세요 [솔드아웃]
  • 오늘의 상승종목

  • 03.14 11:29 실시간

실시간 암호화폐 시세

  • 종목
  • 현재가(원)
  • 변동률
    • 비트코인
    • 120,999,000
    • -2.53%
    • 이더리움
    • 2,797,000
    • -0.46%
    • 비트코인 캐시
    • 487,100
    • -5.78%
    • 리플
    • 3,366
    • +1.2%
    • 솔라나
    • 185,200
    • -0.96%
    • 에이다
    • 1,043
    • -3.96%
    • 이오스
    • 741
    • +0.68%
    • 트론
    • 334
    • +1.21%
    • 스텔라루멘
    • 406
    • +4.1%
    • 비트코인에스브이
    • 49,700
    • +1.18%
    • 체인링크
    • 19,620
    • -1.16%
    • 샌드박스
    • 410
    • +0%
* 24시간 변동률 기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