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의 여파로 2분기 수출이 감소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 수출여건을 파악하는 척도인 수출산업경기전망지수(EBSI)는 7년 만에 최저치를 기록했다.
한국무역협회 국제무역통상연구원이 23일 국내 915개 수출기업을 대상으로 실시한 '2020년 2분기 수출산업경기전망조사'에 따르면 2분기 EBSI는 79.0으로 2013년 1분기(78.4) 이후 7년 만에 80 아래로 떨어졌다.
EBSI는 다음 분기 수출 경기에 대한 국내 수출기업의 기대를 나타내는 지표로, 100 이하로 내려가면 향후 수출여건이 지금보다 악화할 것으로 예상된다는 뜻이다.
품목별로는 △석유제품(59.7) △철강 및 비철금속 제품(61.2) △무선통신기기(63.2) △기계류(67.1) △자동차(71.2) △반도체(77.0) 등 품목 대부분에서 수출이 악화할 전망이다.
보고서는 코로나19 사태로 인한 해외수요 부진, 조업 중단과 운송제약에 따른 원부자재 조달 차질 등을 악화의 배경으로 들었다.
반면, △선박(124.7) △가전(104.7) △농수산물(103.3)의 수출은 다소 개선되거나 전 분기와 비슷한 수준을 유지할 전망이다. 선박은 주력 선종인 액화천연가스(LNG)선과 초대형원유운반선(VLCC) 인도 증가와 조선사 수주 회복, 가전과 농수산물은 한국산 선호도 증가 등이 수출 증가에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
항목별로는 모든 항목이 90 이하를 기록하면서 수출 환경이 전반적으로 악화할 예정이다. 수출기업들은 △국제 수급 상황(68.5) △수출 대상국 경기(72.7) △상품 제조원가(78.8) 등이 크게 나빠질 것으로 내다봤다. 특히 부품 조달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자동차 업계가 국제수급 상황을 가장 부정적으로 전망했다.
기업들의 2분기 주요 수출 애로 요인 역시 △수출 대상국 경기 부진(17.2%) △원재료 가격 상승(14.9%)의 비중이 가장 높았고, 이어 △바이어의 가격 인하 요구(12.1%) △물류비용 상승(10.8%) △원화환율 변동성 확대(10.2%)가 뒤를 이었다.
강성은 무역협회 국제무역통상연구원 연구원은 “코로나19의 세계적 유행으로 글로벌 수요 부진과 경기 불확실성이 당분간 지속할 것”이라며 “수출피해 최소화를 위한 정부와 관계기관의 정책 공조가 절실하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