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한금융그룹이 내년 7월 신한생명과 오렌지라이프를 통합하면서 보험부문 강화를 통한 ‘일류 신한’의 핵심사업으로 발돋움한다.
신한금융그룹은 ‘뉴라이프 추진위원회’에서 신한생명과 오렌지라이프의 통합 일을 내년 7월 1일로 확정했다고 31일 밝혔다.
신한금융은 지난해 2월 오렌지라이프를 자회사로 편입한 후 지난 1년간 공동경영위원회를 통해 통합 관련 주요 사항을 논의해 왔다.
신한생명과 오렌지라이프가 TM채널과 FC채널, 건강보험 및 변액보험 등 판매 채널과 주력 판매 상품에서 각각 업계 최고 수준의 차별화된 강점을 가지고 있다. 양사가 통합하게 되면 최고의 시너지를 발휘하게 될 것으로 보인다.
양사 통합이 완료되면 신한금융은 당기순이익 기준 업계 3위인 보험사를 보유하게 된다. 더불어 그룹의 핵심 사업라인인 보험업 강화라는 비은행 부문 신성장 모멘텀을 확보하게 된다.
조용병 회장은 “통합이 완성되면 업계 최상급(톱티어) 보험사로 재탄생하면서 규모의 경제를 달성할 수 있을 것”이라며 "고객 관점의 신상품 개발, 디지털 편의성 제고, 소비자보호 분야에 양사가 보유한 역량을 하나로 모아 신한을 거래하는 고객들에게 차별화된 가치를 제공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보험업이 저금리 등 경영여건 악화로 어려운 상황이지만 신한만의 성공 DNA를 통해 업계의 지각을 흔드는 일류 보험사로 육성하겠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