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마주 가치투자는 위험은 최대로 줄이고, 수익은 극대화하는 투자방법이다. 물과 기름처럼 섞이지 않을 듯한 테마와 가치투자를 결합했다. 가치투자 측면에서 리스크를 최소화해 부실기업과 주가버블을 피한다. 테마 측면에서 과거 경험치가 반복되는 학습효과(Studying Effect)를 이야기 한다. 이를 통해 무관심에 저점 매수, 뜨거운 관심에 고점 매도 해법을 제시하고 있다. 모두의 관심은 거래량을 일으키고 거래량 증가는 주가를 밀어올린다는 테마주 기본 원칙에도 충실하다.
이 책은 테마와 기업가치 두 가지 측면에서 종목분석이 가능하도록 ‘신호등 종목 분석표’를 제시한다. 30분만에 쉽고 빠르게 초보자도 테마주를 분석할 수 있다. 가치투자에 필수 요소인 PER, 시가배당률 뿐만 아니라 테마 특징인 차트분석과 학습효과 등을 통해 합리적 투자 판단을 내릴 수 있다.
또 저자가 20년간 실전 경험한 노하우를 How-To 관점에서 담고 있다. 뜬구름 잡는 이야기 없이 구체적인 투자방법을 상세하게 알려준다. 테마주 투자원칙, 매수와 매도원칙, 심리전술 등을 알차게 담았다. 개미투자자에게 유용한 실천법이기에 실전투자에 바로 써먹을 수 있다.
주식투자를 위한 기초학습서로서도 손색이 없다. 투자에 필수적인 공매도, 이상급등종목, 주식관련 사채 등 용어, 제도 등을 곁들여 주식투자 전반에 대한 기초학습이 가능하도록 했다. 이 책을 완독한 이후에는 증권뉴스를 이해하는데 불편함이 없을 것이다.
테마주를 6개 분야(계절주, 정책주, 남북경협 및 방산주, 엔터주, 정치주, 품절주)로 구분하고 다양한 차트와 사례를 제시하고 있다.
종목별로 차별화된 방법론도 알차다. 6개 분야별로 각 테마주별 특징, 투자전략, 투자종목 등을 상세하게 다루고 있다.
뉴스 상황별로 투자 생각을 많이 담고 있다. 테마주 투자는 뉴스와 이슈에 민감한데, 뉴스를 투자로 연결하는 핵심은 내 생각에 있다.
이 책은 테마주 투자에 힘들어하는 이들에게 투자의 정석, 테마주 가치투자 길라잡이가 될 것으로 보인다. 반복해서 읽다보면 과거 반복된 경험치를 통해 매매가 쉬운 투자, 가치투자 분석으로 안전한 투자, 뉴스에 대한 빠른 판단으로 고수익이 가능한 투자 해법을 찾을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