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로 2월 온라인쇼핑 거래액 전년대비 24.5% 급증…16개월 만에 최대

입력 2020-04-03 12:00
  • 가장작게

  • 작게

  • 기본

  • 크게

  • 가장크게

모바일쇼핑 비중 68.1%, 3.5%P↑

(출처=통계청)
(출처=통계청)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으로 2월 온라인쇼핑거래액이 전년동월대비 24.5% 급증하면서 2018년 10월(30.7%) 이후 가장 높은 증가세를 보였다. 거래액은 1월보다 줄었지만, 식품과 생활용품 거래액은 더 늘었다.

통계청이 3일 발표한 '2020년 2월 온라인쇼핑 동향'을 보면 총 거래액은 11조9618억 원으로 전년동월대비 24.5% 증가했다. 이는 2018년 10월 30.7% 증가한 이후 1년 4개월 만에 큰 폭의 오름세다. 거래액은 1월 12조2616억 원과 비교해 줄었지만, 식품과 생활용품 거래액은 더 늘었다.

코로나19로 소비행태가 변화하면서 신선식품, 간편조리식, 배달음식 등의 거래가 증가하면서 농·축·수산물(103.7%), 음식 서비스(82.2%), 음식료품(71.0%) 등이 지난해 2월과 비교해 크게 늘었다. 또 가정 내 생활 증가로 세정제, 휴지, 세제 등 생활용품(52.8%) 거래가 증가했다. 고급가전ㆍ소형가전 구매와 신형 휴대전화 출시 등으로 가전ㆍ전자ㆍ통신기기(38.6%)도 거래가 늘었다.

다만 외부활동 자제로 영화관람, 여행 및 대중교통 이용 등이 감소하면서 문화 및 레저서비스는 60%나 줄었고 여행 및 교통서비스도 46.2%나 급감했다.

2월 모바일쇼핑 거래액은 8조1436억 원으로 전년동월대비 31.1% 증가했다. 총 거래액 중 모바일쇼핑 비중은 68.1%로 전년동월대비 3.5%포인트(P) 상승했다. 특히 음식 서비스(94.3%), e쿠폰서비스(89.4%)의 모바일쇼핑 비중이 높았다.

  • 좋아요0
  • 화나요0
  • 슬퍼요0
  • 추가취재 원해요0

주요 뉴스

  • 신라면·빼빼로·불닭까지...뉴욕은 지금 K푸드 앓이중[가보니(영상)]
  • 수험생 정시 입결 활용 시 “3개년 경쟁률·충원율 살펴보세요”
  • 트럼프, 2기 재무장관에 헤지펀드 CEO 베센트 지명
  • 송승헌ㆍ박지현, 밀실서 이뤄지는 파격 만남…영화 '히든페이스' [시네마천국]
  • 강원도의 맛과 멋을 모두 느낄 수 있는 '단단단 페스티벌' 外[주말N축제]
  • 野, 오늘 4차 주말집회…‘파란 옷, 깃발 금지' 먹힐까
  • '위해제품 속출' 해외직구…소비자 주의사항은?
  • “한국서 느끼는 유럽 정취” 롯데 초대형 크리스마스마켓 [가보니]
  • 오늘의 상승종목

  • 11.22 장종료

실시간 암호화폐 시세

  • 종목
  • 현재가(원)
  • 변동률
    • 비트코인
    • 136,100,000
    • -0.44%
    • 이더리움
    • 4,742,000
    • +3.31%
    • 비트코인 캐시
    • 708,500
    • +4.89%
    • 리플
    • 2,058
    • +1.33%
    • 솔라나
    • 355,500
    • +0.23%
    • 에이다
    • 1,504
    • +6.59%
    • 이오스
    • 1,069
    • +3.29%
    • 트론
    • 295
    • +4.61%
    • 스텔라루멘
    • 695
    • +46.01%
    • 비트코인에스브이
    • 97,150
    • +4.74%
    • 체인링크
    • 24,430
    • +11.35%
    • 샌드박스
    • 603
    • +19.17%
* 24시간 변동률 기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