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계 "총선 지나고 보자"…공정률 벌써 11%인데 '광주형 일자리' 어쩌나

입력 2020-04-10 13: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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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동계, 공식 불참 선언에 주주들도 반발…"노동계 복귀ㆍ주주들 리더십 필요"

▲지난해 8월 20일 광주시 그린카진흥원에서 '광주형 일자리' 자동차 공장 합작법인 설립을 위한 마지막 단계인 발기인 총회가 열린 가운데 이용섭 광주시장(앞줄 가운데)과 관계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지난해 8월 20일 광주시 그린카진흥원에서 '광주형 일자리' 자동차 공장 합작법인 설립을 위한 마지막 단계인 발기인 총회가 열린 가운데 이용섭 광주시장(앞줄 가운데)과 관계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상생형 일자리 모델인 ‘광주형 일자리 사업’이 갈림길에 섰다. 사업 추진 방식에 불만을 느낀 노동계가 공식적인 불참 의사를 밝히자 주주들도 이달 말까지를 최종 정상화 시한으로 설정했다.

10일 이 사업을 실행하는 법인 ‘광주글로벌모터스’에 따르면 전날 기준 공장 공정률은 11.5%를 넘어섰다. 애초 계획보다 더 빠른 속도로 공사가 이뤄지고 있다. 1차로 채용된 경력 직원 21명도 입사 절차를 마치고 현재 근무 중이다.

법인은 계획대로 실무 작업을 진행하고 있지만, 노동계와 주주의 반발로 정작 사업 자체는 위기를 맞고 있다.

윤종해 한국노총 광주본부 의장 등 지역 노동계는 “원청과 하청의 상생, 노사 책임 경영이 실종되고 있는 상황에서 더는 사업을 추진할 동력이 없다”며 2일 광주형 일자리 탈퇴를 선언했다.

그러자 광주글로벌모터스도 8일 긴급 임시주주총회를 열고 ”지역경제 활성화와 청년 일자리를 외면하는 노동계의 협약 파기에 유감을 표한다”며 “29일까지 협약 이행과 사업 정상화가 이뤄지지 않으면 사업 진행 여부를 논의하기 위한 주총을 다시 열겠다”고 밝혔다. 이달 말에 사업 추진 여부를 결정하겠다며 사실상 최종시한을 설정한 것이다.

이날 회의에서 주주들은 광주시에 강한 반발을 표한 것으로 알려졌다. 광주글로벌모터스는 △1대 주주 광주그린카진흥원(21%) △2대 주주 현대차(19%) △3대 주주 광주은행(11%) 등으로 구성돼있다.

최대 주주 광주글로벌모터스는 노동계를 설득해 사업에 복귀시켜야 한다고 강조했지만, 다른 주주들은 노동계가 지나치게 무리한 요구를 하고 있다며 반발했다. 일부 주주는 광주시가 봉합만 시도하며 사태를 키웠다고 비판한 것으로 전해졌다.

광주형일자리 사업은 △근로자 평균 초임 연봉 3500만 원(주 44시간 기준) △35만대 생산까지 상생협의회 결정사항 유효 △투명경영ㆍ상생경영 등의 내용이 담긴 노사협약을 바탕으로 기업의 투자를 받아 진행 중이다.

노동계는 △노동이사제 도입 △현대차 추천 이사 경질 △임원 임금을 노동자 2배 이내로 책정 △시민자문위원회 설치 등을 요구하며 협약 파기를 선언했는데, 애초 협약에는 담기지 않은 내용이다.

지역 협의체는 사태 수습에 나섰다. 광주 노사민정협의회는 9일 회의를 열고 "이견이 있다면 노사민정협의회 틀 속에서 해결하는 것이 책임 있는 자세"라며 노동계의 복귀를 촉구했다.

협의회는 주주에게도 역할을 요구했다. 협의회는 결의문에서 "최대 주주인 광주시가 책임감을 갖고 소통의 리더십을 발휘하고, 현대차는 지역기업의 참여 보장과 원하청 간 격차 해소에 노력해 달라"고 당부했다.

총선이 끝난 뒤 다시 노동계가 협의에 복귀할 수 있다는 전망도 나온다. 노동계가 총선 이후에 더불어민주당과 해결 방안을 논의해보겠다고 밝혔고, 정부와 여당이 광주형 일자리를 성과로 내세우고 있는 만큼 정치권이 주도하는 대화가 다시 시작될 수 있다는 것이다.

광주글로벌모터스는 지난해 9월 법인 설립에 이어 12월에는 광주 빛그린 산업단지에 공장 건설을 시작했다. 내년 4월부터 시험생산을 거쳐 9월부터는 완성차 양산을 목표로 하고 있다. 연간 10만대의 경형 SUV를 현대차에서 위탁받아 생산할 계획이다.

올해 중 인력 200명을 추가로 채용하고 2021년 상반기부터는 생산직도 대규모 채용해 약 1000개의 일자리를 새로 만들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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