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태승 우리금융그룹 회장이 직원들의 디지털 마인드 제고를 위해 디지털 멘토링에 나선다. 코로나19 등 사회 환경 변화에 따라 비대면으로 이뤄지는 디지털금융이 대세가 되면서, 디지털퍼스트 문화를 그룹에 정착시키겠다는 의도다. 아울러 디지털 멘토링으로 임원들과 실무직원들이 자유롭게 만나 소통할 수 있는 기업 혁신문화를 조성하겠다는 계획이다.
우리금융그룹은 그룹사 경영진을 대상으로 디지털 마인드 제고 및 혁신문화 확산을 위해 ‘인사이드 리버스 멘토링’ 프로그램을 그룹차원에서 도입한다고 12일 밝혔다. 해당 프로그램은 그룹사 경영진들이 내부 직원들을 대상으로 멘토링을 진행하면서 서로 교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도입됐다. 아울러 임원들이 각 그룹사에서 운영하는 디지털 서비스를 직접 체험하면서 그룹 간 업무를 이해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
리버스 멘토링은 그룹사가 운영하고 있는 다양한 디지털 서비스에 대한 활용 방안을 그룹사 간 논의하는 기회이기도 하다. 해당 분야를 담당하지 않는 임원이라도 각 그룹사의 기술 및 서비스에 대한 이해도와 친숙도를 높여 그룹사 간 시너지를 내도록 아이디어를 도출하는 프로젝트다.
손 회장은 이번 리버스 멘토링으로 밀레니얼 세대인 젊은 직원들과의 소통에도 집중하겠다는 계획이다. 임원들이 실무직원들을 자유롭게 만나면서 젊은 직원들의 문화와 생각에 공감할 수 있는 기회로 만들겠다는 뜻이다. 아울러 세대 간 격차를 줄일 수 있는 소통의 장으로 활용하겠다는 계획도 밝혔다.
리버스 멘토링은 우리은행, 우리카드, 우리종금, 우리에프아이에스 등 주요 자회사 CEO를 포함한 임원들이 모두 참여한다. 향후 전 그룹사 경영진으로 대상을 확대하고, 현재 선정된 약 60명의 디지털 멘토 직원 외에 외부전문가도 함께 참여할 예정이다.
우리금융그룹은 리버스 멘토링의 성공적인 운영을 위해 △목적의 명확화 △대상·주제의 단계적 확대 △멘토에 대한 존중이라는 3대 원칙을 정했다. 해당 원칙을 기반으로 디지털퍼스트를 추구하는 디지털 멘토링 문화를 우리금융그룹을 대표하는 혁신문화로 안착시켜 나갈 계획이다.
우리금융그룹 관계자는 “최근 코로나 등 외부환경의 급격한 변화에 따라 언택트 등 디지털금융이 더욱 중요해지고 있다”면서 “성공적인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완성하기 위해 임직원 간의 유연한 소통을 바탕으로 혁신문화를 만들 것이고, 이런 문화를 조성하는 것이 우리금융그룹의 핵심 경쟁력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