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바이오에피스가 개발한 자가면역질환 치료제 바이오시밀러 3종이 유럽 지역에서 판매량을 확대했다.
삼성바이오에피스는 유럽 지역 마케팅 파트너사 바이오젠이 1분기 실적을 발표했다고 23일 밝혔다. 이에 따르면 삼성바이오에피스의 자가면역질환 치료제 바이오시밀러 3종(베네팔리, 임랄디, 플릭사비)은 유럽에서 제품 매출 총 2억1880만 달러(약 2670억 원)을 기록했다. 지난해 1분기(1억7440만 달러) 대비 25% 증가한 수치로, 유럽에서 해당 바이오시밀러 3종의 분기 매출이 2억 달러를 넘긴 것은 처음이다.
‘베네팔리’는 지난해 1분기(1억2400만 달러)보다 매출이 8% 상승하며 안정적 실적을 보였다. 현재 유럽 시장 상위 5개 국가(독일·프랑스·영국·이탈리아·스페인)에서 오리지널 의약품 ‘엔브렐’ 보다 시장 점유율이 높다.
‘임랄디’와 ‘플릭사비’는 전년 동기대비 성장세가 두드러졌다. 임랄디의 매출은 전년 동기(3570만 달러)대비 73% 상승했으며, 플릭사비는 61% 늘었다. 특히 임랄디는 오리지널 의약품 `휴미라`를 포함한 전체 유럽 아달리무맙 성분 의약품에서 10% 이상의 시장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다.
삼성바이오에피스 관계자는 “유럽 내 코로나19 확산에 대비하기 위해 다양한 사업 리스크를 선제적으로 대응하며 제품의 판매량과 매출을 확대했다”며 “안정적 제품 공급 체계 확보를 위해 의약품 재고 관리 수준을 이전보다 한 단계 높이고, 생산 파트너 및 협력사들과의 긴밀히 협업을 통한 공급망 다변화 전략이 주효했다”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