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디스플레이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로 시장 수요가 위축되면서 대형 OLED(유기발광다이오드) 패널 출하량이 급감할 것으로 내다봤다. LG디스플레이는 대형 OLED 패널의 온라인 유통을 강화하고, IT 제품 수요 증가에 대비하며 시장에 대응한다는 계획이다.
LG디스플레이는 23일 열린 1분기 실적 콘퍼런스콜에서 “(대형 OLED 패널은) 코로나19 사태로 2분기에도 상당한 수요 감축이 예상된다. 미국, 유럽 등 선진국 시장에서 유통 매장 폐쇄와 세트 업체 공장 대부분의 생산 중단에 따른 수요 감축은 불가피해 보인다”며 “(OLED 패널은) 연간으로 보면 예상했던 숫자보다 10%대 수요 감축은 불가피할 것으로 예상한다”고 덧붙였다.
LG디스플레이는 대형 OELD 패널 운영 전략은 그대로 진행하면서 온라인 유통을 강화할 계획이다. 중국 광저우 OLED 공장의 램프 업(생산량 증대)은 2분기 중 조율 작업을 마무리할 계획이다. 그동안 코로나19로 광저우 공장 막바지 조율 작업에 엔지니어들이 충분히 투입되지 못했다.
LG디스플레이는 “코로나 사태를 겪으면서 북미 유럽 등 선진 국가를 중심으로 온라인 판매가 활성화 되어 있다”며 “기존 오프라인에서 온라인으로 어떻게 마케팅 포인트를 잡아갈 것인지, 온라인 유통을 어떻게 적극적으로 활용할 것인가 고민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늘어나는 IT 제품 수요에도 적극적으로 대응할 계획이다. LG디스플레이는 “IT 제품군 수요 증가폭은 2분기까지 전년 대비 20~30% 성장세를 보일 것”이라며 “하반기 수요에 대해서는 (예측할 수 없지만) 면밀하게 감시해 당사가 가진 장점을 발휘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상황을 보면서 IT 쪽으로 생산 캐파를 확보하려고 노력하고 있다”며 “패널보다 모듈 쪽에서 캐파(생산능력) 이슈가 발생할 수 있다. 모듈 캐파 확보를 위해 타제품을 생산하는 인력을 이동시키는 방안, 타제품을 IT로 옮기는 등의 방안과 함께 자재조달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POLED(플라스틱 OLED)는 하반기에 매출이 늘어날 것으로 내다봤다. LG디스플레이는 “POLED는 하반기에 상반기 대비 2배 이상 매출을 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한다. 현재까지 전략거래선과 개발, 출시 일정을 긴밀히 협의하고 있다. 코로나 사태가 시장에 주는 충격이 관건”이라고 밝혔다.
국내 경쟁사의 LCD(액정표시장치) 사업 조기 철수와 관련해선 회사에 미치는 영향이 없다고 내다봤다. LG디스플레이는 범용 LCD TV 제품을 국내에서 생산하지 않는다. 국내 공장은 이미 IT 중심으로 운영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