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CMS 도입기업 50% "제도 도입 후 고객 불만 감소"

입력 2008-10-13 17:47 수정 2008-10-13 17:52
  • 가장작게

  • 작게

  • 기본

  • 크게

  • 가장크게

품질관리 기준 및 사전점검 강화

소비자 불만 자율관리 프로그램(CCMS)을 도입한 기업의 절반이 제도 도입후 사전 예방 개선을 통해 소비자들의 불만이 감소하는 등 운영 성과를 거두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CCMS'란 기업의 소비자 불만 사전예방 및 신속한 사후구제를 위한 기업 및 업계 내부 프로그램의 설계, 운영 및 관리를 위한 기본 지침을 말하는 것으로, 이를 통해 각 기업은 소비자피해 발생을 최소화하고 정부와 관련 기관 등 공공부문의 규제를 줄일 수 있다.

사단법인 기업소비자전문가협회는 13일 "CCMS 도입기업 78개사를 대상으로 '2008년 CCMS 운영성과 조사'를 실시한 결과, CCMS 도입기업의 50%가 CCMS 도입 후 고객의 불만이 현저히 줄어들었고 불만의 사전예방이 개선된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구체적으로는 품질관리 기준의 강화와 문제 발생 가능 상품의 사전 점검이 강화됐으며, 전반적으로 고객과의 쌍방향 커뮤니케이션이 확대 된 것으로 나타났다고 협회측은 전했다.

또한 응답기업의 69.2%가 불만해결에 대한 임직원의 관심이 증가하고, 72%가 관련 부서의 책임이 증대됐다고 답했다.

변상만 협회장은 이와 관련 "정기적인 설문조사를 통해 효율적인 CCMS의 운영에 필요한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계속 노력할 것"이라며 "앞으로 중소기업의 CCMS 도입에 적극 나설 것"이라고 밝혔다.

  • 좋아요0
  • 화나요0
  • 슬퍼요0
  • 추가취재 원해요0

주요 뉴스

  • 단독 근로자햇살론 최대 1년 상환 유예한다
  • 성범죄 형사사건 피소 '충격'…NCT 탈퇴한 태일은 누구?
  • 단독 "오피스텔 가로채" vs "우리도 피해자"…대우건설 자회사 대우에스티, 시행사와 소송전
  • '2024 추석 승차권 예매' 오늘(29일) SRT 호남선·전라선 예매…방법은?
  • 뉴진스 계약 5년 남았는데…민희진 vs 하이브 2라운드 본격 시작? [이슈크래커]
  • 삼순이를 아시나요…‘내 이름은 김삼순’ 2024 버전 공개 [해시태그]
  • "프로야구 팬들, 굿즈 사러 논현으로 모이세요"…'KBO 스토어' 1호점 오픈 [가보니]
  • ‘코스피 8월 수익률 -2.9%…2700선 앞에서 멈췄는데 ‘고배당 투자’ 대안될까’
  • 오늘의 상승종목

  • 08.29 10:13 실시간

실시간 암호화폐 시세

  • 종목
  • 현재가(원)
  • 변동률
    • 비트코인
    • 80,576,000
    • +0.24%
    • 이더리움
    • 3,448,000
    • +3.73%
    • 비트코인 캐시
    • 441,000
    • +0.18%
    • 리플
    • 777
    • +0.78%
    • 솔라나
    • 196,600
    • -1.16%
    • 에이다
    • 480
    • +1.05%
    • 이오스
    • 681
    • +2.1%
    • 트론
    • 217
    • +1.4%
    • 스텔라루멘
    • 127
    • -0.78%
    • 비트코인에스브이
    • 58,250
    • +4.02%
    • 체인링크
    • 15,260
    • +1.26%
    • 샌드박스
    • 349
    • +0%
* 24시간 변동률 기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