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아교정은 삐뚤어진 치아를 가지런하게 만들어주는 미용상 목적은 물론 부정교합이나 돌출 입 등 기능적인 문제가 있을 때도 이를 해결할 수 있다. 이러한 치아교정은 과거에는 주로 성장기의 아이들이 많이 진행했다면 최근에는 직장인, 주부 등 성인 환자들도 늘어나는 추세이다.
기존 치아교정 치료는 평균 2년의 긴 치료 기간과 교정 장치에 대한 부담감으로 망설이는 이들이 적지 않았다. 하지만 최근에는 이러한 단점이 보완되며 내원 횟수가 줄고 치료 기간이 단축되는 클리피씨 교정이 관심을 받고 있다.
급속교정이라고도 불리는 클리피씨 치아교정은 치아 색과 유사한 세라믹 재질의 자가결찰 브라켓을 활용해 교정용 철사와 교정 장치를 묶어주는 고무 링이나 미세 철사를 사용하는 대신 클립을 사용하여 마찰력을 줄인 교정 방법이다.
이러한 방법은 적은 힘을 지속적으로 주기 때문에 치아의 이동이 빨라 일반 교정에 비해 3~6개월가량 기간을 단축할 수 있다. 또한, 육안으로 교정을 하는 티가 많이 나지 않으며 교정 장치의 압박으로 인해 치아에 발생하는 통증도 비교적 적다는 장점이 있다. 이러한 장점은 교정 점검을 위한 내원 횟수를 줄이기 때문에 바쁜 현대인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다.
임정렬 부천 노블리안치과 원장은 “많은 환자분들이 클리피씨 교정은 일반 교정에 비해 교정 기간이 짧은 만큼 의료진의 실력을 요하는 교정방법으로 치료 전 충분한 상담이 이루어져야 한다”며 “무리한 치아교정은 잇몸을 약화하거나 염증 등의 부작용을 유발할 수 있다. 따라서 경험이 많은 의료진을 통해 정밀 진단을 받고 개인에게 맞는 치료 방법을 통해 진행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