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로 항공화물 운송에 어려움을 겪는 국내 기업 지원을 위해 중국 충칭과 인도네시아 자카르타에 특별 전세기 2대를 긴급 편성·운항했다.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28일 인천공항을 찾아 유휴 여객기를 활용한 긴급 항공화물 운송 현장을 참관한 후 수출지원기관, 수출입기업 및 물류 기업과 '수출상황 현장점검회의'를 열었다.
최근 코로나19 확산으로 국제 여객 항공편이 중단돼 여객기 내 여객 수하물 적재 후 잔여 공간에 싣는 항공 운송용 화물인 벨리카고 공급이 줄어 항공화물 운송의 수요와 공급 불균형을 초래했다. 이에 따라 항공화물 공간확보 문제, 비용부담 등 수출입 기업의 어려움이 커지고 있는 상황이다.
이에 산업부는 무역협회를 중심으로 대한상의, 코트라 등과 함께 지난달 수출입 기업 대상 항공화물 수요를 조사해 항공화물 운송 수요가 공급을 초과하고 있는 자카르타와 충칭을 특별 전세기 우선 공급지역으로 선정했다.
특히, 무역협회는 수출입기업의 비용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특별 전세기 이용요금을 현재 운임의 75% 수준으로 추진하기로 하고 운항에 따른 차액은 무역협회의 무역진흥자금을 활용하기로 했다.
산업부와 무역협회는 특별 전세기 운항 관련 국내 화물 집하부터 현지 내륙운송까지 원활한 물류 진행을 위해 국가별로 전문성을 갖춘 국제물류주선업체 주관으로 수출기업의 화물 운송을 추진 중이다.
충칭의 경우 'CJ대한통운'이 주관, 10개 수출입기업의 반도체 등 약 30톤의 수출입 물량(왕복)이, 자카르타는 '케이로지'에서 주관해 8개 수출기업이 공기청정기, 섬유, 방호복, 진단키트 등 16톤의 수출 물량(편도)이 운송됐다.
성 장관은 "오늘 유휴 여객기 활용 긴급 항공화물 운송 사례는 정부, 수출지원기관 및 민간단체, 수출·물류 기업 등이 원팀으로 이뤄냈으며 우리 기업이 고객 관계와 거래선 유지 등 계약관리 차원에서 수출입 과정의 대동맥과 같은 물류에 숨통을 틔워준 모범사례"라고 평가했다.
이어 "코로나19 확산과 각국의 입국 제한 조치 상황을 고려해 추가 증편을 검토하는 등 우리 기업이 멈추지 않고 경제활동을 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이어서 열린 수출상황 점검 회의는 코로나19 영향으로 4월 수출 실적 부진이 불가피한 가운데 현장의 목소리와 상황을 점검하기 위해 마련됐다.
성 장관은 코로나19 장기화 가능성에 대응해 현장 중심 수출 지원을 강화하겠다는 계획을 밝혔다.
우선 금융 지원의 경우 3차례의 추가 대책을 통해 약 60조 원을 추가 공급했으며 무역보험·보증 만기 연장, 보증·보험료 할인, 수출채권 조기 현금화 보증을 신설·확대하고 무역금융 집행상황을 매일 점검해 기업 체감도를 높인다는 방침이다.
또한 비대면(Untact) 경제 시대에 대응하여 수출 지원사업도 비대면·온라인 중심으로 재편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5G, IT 서비스, 의료기기, 식품 등을 중심으로 기업당 최대 1억 원 규모의 수출 바우처를 지급하고, 시장조사·인증·홍보·법인 설립 등 패키지 지원을 통해 수출 강소·중견기업을 키워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신수출산업도 적극 육성하기로 했다.
매일 10만 명을 대상으로 제공하고 있는 화물기·트럭·해운 등 전 세계 수출입 물류 정보를 확대해 물류로 인한 수출차질을 미연에 방지하고, 물류 유형별 맞춤형 지원도 확대한다는 방침이다.
성 장관은 "필사즉생(必死則生)·필생즉사(必生則死), 요행을 바라지 않는 절체절명의 비상한 각오가 다시 한번 필요하다"며 "기업은 K-방역으로 높아진 국가 브랜드를 활용해 선제적 투자 및 일자리 확대와 함께 유턴 촉진 등 과감한 공급망 재편에 노력해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당면 위기를 극복하고 K-경제로 더 크게 도약할 수 있도록 정부도 세제·금융·연구개발(R&D)·인력·규제완화 등 가용한 모든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