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버ㆍPC 수요 견조 등으로 반도체 사업에서 전분기 대비 이익이 개선됐고, 스마트폰 판매량은 줄었지만 효율적인 마케팅비 집행 등으로 IM부문 역시 이익이 늘었다.
다만 2분기는 코로나19 영향이 본격화되며 전분기 대비 실적이 하락할 것으로 회사측은 보고 있다. 하반기 역시 높은 불확실성이 이어질 전망이다.
삼성전자는 연결 기준 올해 1분기 영업이익이 6조4473억 원으로 지난해 동기보다 3.43% 증가했다고 29일 밝혔다.
매출은 55조3252억 원으로 작년 동기 대비 5.61% 증가했다. 순이익은 4조8849억 원으로 3.15% 줄었다.
이는 7일 발표한 속보치 매출 55조원과 영업이익 6조4000억 원보다 소폭 높은 수치다.
1분기 매출은 디스플레이, 가전 비수기와 일부 코로나19 영향으로 전 분기 대비 7.6% 감소했지만, 서버와 PC용 부품 수요 증가 등에 따라 작년 동기 대비로는 5.6% 늘었다.
사업 부문별로는 반도체는 1분기 매출 17조6400억 원을 기록해 작년 동기 대비 21.9% 증가했고, 전 분기 대비로도 5.1% 성장했다.
반도체 부문 영업이익은 3조9900억 원으로 작년 동기 대비 3.2% 감소했지만, 지난해 4분기보다는 15.7% 증가했다.
메모리 반도체의 경우 코로나19로 비대면 IT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서버와 PC 중심의 매출이 견조해 수익성이 개선된 것으로 풀이된다.
시스템LSI 사업은 2020년 프리미엄 스마트폰 신모델 출시에 따라 5G 모바일 프로세서, 초고화소 이미지센서 공급 확대로 전분기 대비 실적이 증가했다.
디스플레이 부문은 전반적인 패널 판매 감소로 인해 전분기 대비 실적이 하락했다. 1분기 매출 6조5900억 원으로 작년 동기 대비 7.7% 증가했지만, 전 분기 대비로는 18.1% 급감했다. 영업이익은 2900억 원 적자로 전 분기(2200억 원 흑자) 대비 적자전환했다.
무선사업부 매출은 26조 원, 영업이익은 2조6500억 원을 기록했다. 매출은 코로나19 영향으로 스마트폰 판매량이 줄어 작년 동기 대비 4.4% 감소했지만, 프리미엄 제품의 판매 비중이 높아졌고 효율적인 마케팅 집행 덕분에 영업이익은 16.7% 증가했다.
가전 부문은 매출 10조3000억 원, 영업이익 4500억 원을 기록했다. 매출은 작년 동기 대비 2.6% 증가했지만, 영업이익은 코로나19와 비수기 영향으로 16.7% 감소했다.
회사 측은 2분기에 대해 주요 제품 수요에 대한 코로나19 영향이 본격화되면서 전분기 대비 실적 하락을 예상한다고 밝혔다.
부품 사업의 경우, 메모리는 서버와 PC 수요가 지속 견조할 것으로 기대되나, 모바일 수요 둔화 리스크는 상존한다. OLED는 스마트폰 시장 침체로 실적 약화를 예상했다.
세트 사업은 코로나19에 따른 수요 위축과 매장 폐쇄, 공장 가동 중단 영향으로 주요 제품의 판매량과 실적이 큰 폭 하락할 것으로 봤다.
하만은 글로벌 자동차 공장의 일시적인 가동 중단 영향 속에 실적 약세가 지속될 것으로 전망했다.
하반기 역시 코로나19 관련 높은 불확실성이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
부품 사업의 경우, 메모리는 미세공정 전환을 통한 기술리더십과 원가경쟁력을 강화할 예정이며, OLED는 신제품 수요에 적극 대응하면서 신규 응용처 확대를 추진할 계획이다.
세트 사업의 경우, 소비자 경험을 한단계 개선할 혁신 제품 준비를 지속할 계획이다. 무선은 폴더블과 노트 신제품 및 중저가 5G 확대 등 라인업 강화를 적극 추진할 예정이다.
네트워크는 5G 사업 강화를 위한 기술과 글로벌 역량 제고에 중점을 둘 방침이다.
삼성전자 관계자는 "(코로나19) 상황을 면밀히 주시하면서 기술 리더십과 제품 경쟁력을 바탕으로 유연하고 신속한 대응을 통해 사업과 고객에 대한 영향을 최소화하는 데 주력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아울러 삼성전자는 코로나19 이슈가 지나간 이후, 주력 사업의 경쟁력 제고와 전략적 R&D 투자 등 미래 지속 성장을 하기 위한 준비에 최선을 다할 예정이다.
삼성전자는 임직원과 가족의 건강과 안전을 최우선적으로 생각해 국내외 지역총괄별 코로나19 대응 T/F(태스크포스)를 구성하고 국가별 보건당국이 발표하는 최신 가이드라인에 따라 적절하고 빠른 대응을 취하고 있다.
또 주요 파트너와 긴밀히 협력하고 정보를 공유하면서 코로나19에 따라 발생한 여러가지 이슈들을 해결하기 위해 함께 노력하고 있다. 글로벌 생산기지와 공급망을 유연하게 활용해 안정적으로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노력도 기울이고 있다.
이와 함께 세계 각국에서 정부와 지역사회의 코로나19 극복 노력에 적극 동참하기 위해 기부금, 의료용품, 전자제품과 온라인 교육을 위한 기기 등을 지원했다. 국내에서는 치료 센터로 활용할 수 있도록 회사 시설을 제공하고, 국내 마스크 생산 회사에 기술도 지원하고 있다.
삼성전자 관계자는 “모든 임직원은 회사의 기술과 역량을 바탕으로 고객과 지역사회에 추가로 기여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 함께 고민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1분기 시설투자는 약 7조3000억 원으로 반도체 6조 원, 디스플레이 8000억 원 등을 집행했다. 메모리 반도체는 기존 계획대로 증설과 공정전환 투자를 지속하고 있으며 파운드리는 극자외선(EUV) 미세공정 수요 대응을 위한 증설을 중심으로 투자가 집행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