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미국, 일본의 기업들이 사회공헌활동을 위해 지출하는 금액은 지난 2006년 기준 매출액 대비 각각 0.28%, 0.12%, 0.12%인 것으로 나타났다.
15일 전국경제인연합회가 발간한 '기업 사회공헌활동 국내외 추이와 시사점'에 따르면, 2006년 기준 한국 기업들이 사회공헌활동에 지출한 금액은 매출액 대비 비중은 세전이익 대비 2.83%로, 미국(0.88%), 일본(1.83%) 기업들보다 높은 것으로 조사됐다.
또한 한국기업의 경상이익 대비 사회공헌지출비율은 일본의 2.18%보다 높은 2.67%로 나타났다.
지출 분야별로 살펴보면, 한국 기업은 사회복지 분야에 가장 많은 비용을 지출하고 있는 반면, 미국 기업은 건강 및 사회서비스 분야에, 일본 기업은 교육ㆍ학술연구 분야에 가장 많은 비용을 지출하고 있다.
이는 한국의 경우 국민들이 기업 사회공헌에 있어 가장 우선적으로 관심을 가져야 할 분야가 소외계층 지원분야라는 인식과 무관하지 않다. 미국의 경우에는 그동안 지속적으로 기부를 많이 해온 제약회사들이 건강과 사회서비스 분야에 관심이 크기 때문인 것으로 분석된다.
한, 미, 일 3국의 사회공헌활동은 지출규모나 주된 지출분야에 있어서는 차이를 보이고 있으나, 기업 사회공헌활동의 추진방향과 형태는 공통점을 나타내고 있다. 사회공헌활동을 기업의 사회적책임의 일환으로 보고 전략적이고 능동적으로 접근하는 방식을 확대하고 있다.
최근 한국 기업들은 미국, 일본의 기업들과 비슷하게 경영비전과 사업수단을 연계한 전략적 사고를 바탕으로 추진하고 있으며, 비영리단체와 파트너쉽을 맺고 각각 역할 분담을 통해 효율적인 사회공헌활동을 모색하는 한편, 세계화 추세에 발맞춰 글로벌 사회공헌활동을 늘리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