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일기획은 `2020 뉴욕페스티벌`에서 아시아, 유럽, 중남미 등 글로벌 네트워크의 활약 속에 금상 7개, 은상 12개, 동상 15개 등 총 34개의 본상을 휩쓸었다고 13일 밝혔다.
올해 제일기획 수상작 중 가장 주목받은 캠페인은 홍콩법인이 츄파춥스와 함께 진행한 `홈워크, 뮤직, 타이디 업(Homework, Music, Tidy-Up)` 캠페인으로 금상 5개 등 총 18개의 상을 받는 쾌거를 거뒀다.
이 캠페인은 숙제, 음악 연습, 방 정리 등 힘들고 귀찮은 일을 하고 있는 어린이들이 츄파춥스를 물고 달콤한 여유를 즐기는 모습을 재치있게 표현한 인쇄 광고다. 칸 라이언즈, 런던 광고제 등 유명 국제 광고제에서 수상 행진을 이어가고 있다.
제일기획 중국총괄이 펭귄 랜덤 하우스와 함께 진행한 `루즈 유어셀프 인 어 북(Lose Yourself in a Book)`, 브라질법인이 현지 유기농 주스 브랜드 그린피플과 물 낭비에 대한 경각심을 높이기 위해 추진한 `더 웨이스트 메저(The Waste Measure)`도 심사위원단으로부터 좋은 평가를 받으며 금상 수상작에 이름을 올렸다.
이 밖에 △치어 남획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차원에서 치어의 크기를 측정할 수 있는 손목 밴드(팔찌)를 제작해 배포한 `Fish Love Band` 캠페인(본사), △스마트 폰의 햅틱 기능과 모스부호를 결합한 앱을 개발해 시청각장애인과 일반인 사이의 의사소통을 가능하도록 한 `Samsung Good Vibes` 캠페인(인도법인) △ 트렌스젠더의 실제 경험을 토대로 만든 스타벅스의 디지털 영상 `What's Your Name`(자회사Iris) 등도 본상 수상작으로 선정됐다.
한편, `코로나19`의 전 세계적인 확산으로 인해 칸 라이언즈, 애드페스트, 스파익스 아시아 등 주요 국제 광고제들이 열리지 못하고 있는 상황 속에서 뉴욕 페스티벌은 광고제를 연기하거나 취소하는 대신 심사부터 결과 발표에 이르기까지의 모든 과정을 온라인으로 전환해 진행했다.